2022/09 8

한국문화테마파크를 한바퀴 돌아 (3)

세계유교문화박물관을 탐방하고 나온 우리 일행은 안동국제컨벤션센터 맞은편에 자리잡고 있는 한국문화테마파크로 이동했다. 이 파크 부지는 44만3천여평방미터로 총 사업비 1355억원을 들여 성곽길, 저잣거리, 종루광장, 군영, 향촌, 산성숲길, 활인심방관, 연무대, 개구장이놀이터 등을 조성하고 크고작은 기와집과 초가집들이 즐비하다. 주요시설을 보면 성곽길에는 성벽 수비대, 남문 역참, 원형 봉수대를, 저잣거리에는 포목전, 지전, 유기전, 대장간, 도자기 공방, 종루광장에는 군막, 깃발, 종루, 군영에는 의병체험소, 궁도활터 등이 있다. 16세기 임진왜란을 전후해서 경북지역의 산성마을을 그대로 재현해 한국 고유의 옛 풍경과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또 향촌에는 선비의 방, 전통놀이장, 민가, 설화극장를, 산성숲길..

나의 이야기 2022.09.30

안동컨벤션센터 내 세계유교문화박물관 탐방 (2)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 도착한 우리 일행은 센터 직원 손재완 학예사의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센터를 둘러 보았다. 안동시 도산면 일원에 조성된 이 센터는 부지 면적 2만9천5백83평방미터에 지하 2층 지상 2층 규모로 준공되었는데 한꺼번에 2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회의실을 비롯하여 중, 소회의실 13실과 박물관, 레스토랑이 있으며 옥탑층에는 야외전시장이 있고 지하 2층에는 어린이전시장도 있다. 대회의실은 지난 7월 1일 제31대(민선8기) 권기창 안동시장 취임식이, 지난 9월21에는 제9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이 각각 개최되기도 했다. 컨벤션센터 1, 2층에 있는 세계유교문화박물관은 600여평에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4개국의 유교사상 및 생활의 차이점, 변천과정, 동서양교류, 유교경전, 유교와..

나의 이야기 2022.09.29

귀한 손님들 안동국제컨벤션센터를 둘러 봐 (1)

경남 창원시에서 귀한 손님 3명이 안동을 방문, 우리 일행과 함께 안동국제컨벤션센터 ADCO(Andong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일대를 둘러보았다. 9월 24일 안동을 찾은 귀한 손님은 장병석 전 한국SONY 회장을 비롯하여 최무걸 명신테크웰 회장, 김흥수 전 창원구청장 등 3명이다. 최무걸 회장은 나와 안동고 동기동창이였던 최준걸 회장의 친동생이다. 최무걸 회장은 지난 2017년 10월 24일 준걸 형님이 돌아가시고 안동에 문상을 왔을때 형님의 친구들인 우리 일행의 보살핌을 보고 형님이 고인이 되었지만 안동과의 인연을 끈지 않기위해 우리팀과 함께 연결고리를 맺기로 했던 것. 이에 따라 지난 2018년부터 해마다 한 차례씩 안동과 창원을 오고 가며 교환방문을 하다가 코..

나의 이야기 2022.09.28

2022 재안파종회장친목회 9월 월례회 개최

재안파종회장친목회(在安派宗會長親睦會: 회장 권기호) 열여섯 번째 회의가 추분(秋分)날인 9월 23일 저녁 6시 안동시 은행나무길(옥동) '우덕식육식당'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참석한 회원은 권계동 전 재안파종회장친목회 초대회장을 비롯하여 권기호 현 회장, 권숙동 전 안동종친회장 겸 대종회 수석부회장, 권영건 전 부호장공파종회장, 권세목 복야공파종회장, 권오수 동정공파종회장, 권오춘 부정공파종회장, 권중근 시중공파종회장, 권영택 전 정조공파종회장, 권오익 대종회 안동사무소 사무국장, 권기원 파종회장친목회 사무국장, 이귀화 안동종친회 서무과장이 참석했다. 특히 권철환 신임 안동종친회장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는 등 모두 14명이 참석하였다. 권주연 부호장공파종회장, 권순협 전 별장공파종회장, 권기수 별장공파종..

각종행사 2022.09.24

디지털 배움터 시니어들 체험행사 참여

시민공회 모디 시니어 분과위원회가 주최하고 안동시와 한국정신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안동시내 디지털배움터에서 스마트폰과 디지털 기기를 배우고 있는 65세이상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각종 체험을 실시, 좋은 경험을 쌓았다. 9월 21일 오전 10시 안동시 모디684 문화홀(구 안동역 홀)에서 시내 디지털 배움터에서 스마트폰을 배우고 있는 65세 이상 남.여 시니어 40명은 2시간 동안 스마트 기기 사용법 등을 체험했다. 오후 1시부터 남.여 시니어 40명도 2시간에 걸쳐서 체험을 실시, 이날 모두 80명이 체험을 하였다. "여보! 우리도 메타버스 타러 가요"라는 슬로건을 내 건 이날 행사에는 시내 곳곳에서 스마트폰을 가르치고 있는 권종대, 남재락, 권오진, 권중석 등 강사 10명이 단상앞에 서서 돌아가면서 자기 자..

각종행사 2022.09.21

2022 임인년 태사묘 추향제 봉행 (2)

헌관, 축관, 참제원 모두는 관복(冠服)과 도포(道袍)로 갈아입고 향사(享祀)를 봉행하였으며 봉행이 끝나자 숭보당 앞 잔디밭에서 헌관, 헌관과 축관, 성씨 별, 단체로 기념촬영을 했다. 기념촬영이 끝나자 숭보당에서 음복례를 한 후 회의를 개최하였다. 사회를 맡은 김두선 사무국장의 진행에 따라 초헌관을 맡았던 김숙동 도유사는 인사말을 통해 "추석이 있고 바쁘신 가운데 추향제에 참석하여 주어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오늘 초헌관을 맡은 것은 분에 넘치지만 안동향교 전교를 하다보니 초헌관을 맡게되어 죄송하다"고 말했다. 김 도유사는 '몇년 전부터 거론되었던 병산대첩(瓶山大捷) 기념공원을 만들 것인지 안만들 것인지 또 태사묘의 향사(享祀)를 삼성(三姓)만 참여 할 것이 아니라 시민여론도 있으니 성..

각종행사 2022.09.12

2022 임인년 태사묘 추향제 봉행 (1)

안동태사묘관리위원회(위원장 권정창)가 주관하는 2022 임인년(壬寅年) 태사묘(太師廟) 추향제(秋享祭)가 추석(秋夕) 다음날인 9월 11일(음력 8월 16일 中丁日) 오전 10시 30분 안동시 태사길13(북문동) 태사묘우(太師廟宇)에서 안동권씨, 안동김씨, 안동장씨 등 삼성(三姓)의 참제원(參祭員)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봉행(奉行)하였다. 이날 김형동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김휘동 전 안동시장 겸 안동김씨화수회장, 권철환 안동권씨 안동종친회장, 김동량 안동시노인회장, 권기갑 서울 성균관 임원, 권오익 안동권씨 대종회 안동사무소 사무국장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예년 같으면 추향제 때 전국에서 참제원이 100여명 이상 참석하였으나 3년 전부터 코로나19 여파로 참석 인원이 줄어든데다 ..

각종행사 2022.09.12

봉화축서사 추석날 합동천도제 봉행

추석(秋夕)날. 천도제 봉행을 위해 경북 봉화군 물야면 문수산 축서사(文殊山 鷲捿寺)를 찾았다. 9월 10일 추석날. 나는 집사람과 함께 아침 7시 축서사를 향하여 출발했다. 불교에서 추석날은 돌아가신 조상을 기리는 날로 전국에서 관심있는 불자들이 참여, 조상을 위해 천도제를 봉행하는 것이다. 이른 아침부터 출발을 서둔 것은 축서사에 늦게 도착하면 차를 주차하는데 불편이 있기 때문이다. 1시간에 걸쳐서 축서사에 도착하니 조용하다. 대웅전에서 스님의 독경소리만 문수산을 타고 울려 퍼진다. 집사람은 대웅전, 보광전, 보탑성전에서 참배를 하는 동안 나는 절 곳곳을 돌아다니며 사진꺼리를 카메라에 담았다. 시간이 꽤 흐르고 다시 삼존불 앞에서 집사람과 만나 손자를 위해 분홍색 양초를 구입, '학업성취'라고 쓰고 ..

나의 이야기 2022.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