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17

안동 낙동강 변의 벚꽃이 활짝 피어 장관을 이뤄

안동 낙동강 변의 벚꽃길에 화사한 벚꽃이 만개(滿開)하여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예년보다 1주일 앞당겨 활짝 핀 벚꽃은 따뜻한 봄날에 상춘객 (賞春客)을 유혹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지난 3년 동안 안동벚꽃축제를 한 번도 개최하지 못하고 있다가 코로나가 완화됨에 따라 올해는 안동시가 오는 4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낙동강변 벚꽃길에서 "2023 안동벚꽃축제"를 개최하기로 했다. 벚꽃길 길이 1.4km 도로 양쪽에 심어져 있는 50-- 70년생 벚나무 수 백그루에 벚꽃이 만개, 벌과 나비가 날아드는 등 장관을 이루고 있다. 3월 29일 오후 1시 스마트폰 교육을 마치고 나는 남재락 회장과 함께 벚꽃길에 나오자 벚꽃이 만개하여 평일인데도 수 천명의 상춘객들이 벚꽃구경을 하러 나온 모습..

나의 이야기 2023.03.29

권숙동(고문) 대종회장 추대식 개최 (2)

권숙동 대종회장 추대자는 인사말에서 "모든 면에서 부족한 저를 대종회 회장 후보로 추대하여 주어서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하고 "앞으로 우리들이 넘어야 할 산이 첩첩 산중이고 똘똘 뭉쳐서 하나가 되어야 꿈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권재주 원로원 의장은 축사에서 "오는 5월 대종회 총회 때 투표를 할 모양인데 우리는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서 목적을 이루자"고 다짐했다. 권기수 춘.추 향제축제추진위원장은 "이번 추모음학회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축사가 끝나자 불고기를 곁들여 저녁 식사를 하는 도중 권용수(건국대 교수) 차기 안동지역 국회의원 출마예상자, 권광택 도의원, 권기윤 시의원, 권남희 전 안동시 의원이 돌아가면서 인사말을 하기도 했다. 권기택 권사모 회장 등 임..

각종행사 2023.03.28

안동종친회 주최 권숙동(고문) 대종회장 추대식 개최 (1)

안동종친회(회장 권철환) 주최 "권숙동(고문) 대종회장 추대식"이 3월 27일 오후 6시 안동시 옥동 2길 '정일품식육식당 연회장'에서 원로원, 읍.면.동 지회, 총무협의회, 권사모회, 능곡회, 부녀회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개최하였다. 권기원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추대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 시조 묘소 망배, 회장 인사, 권숙동 추대자 인사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이어 권철환 회장이 참석한 내빈을 소개하였는데 권재주 원로원 의장, 권계동, 권숙동, 권주연 원로원 고문, 권기호, 권인탑 원로원 부회장, 권정창 대종회 제례위원장, 권영택, 권중근 파종회장, 권기수 춘.추향제 축제추진위원장, 권영직 24개 읍.면.동지회장, 권재웅 총무협의회장, 권기택 권사모회장, 권오익 대종회 안..

각종행사 2023.03.28

세계 유산 한국의 서원, 사적 제 260호 병산 서원 탐방 (4)

까치구멍집에서 점심을 먹은 우리 일행들은 승용차에 나눠 타고 안동시 풍천면에 자리잡고 있는 병산서원(屛山書院)으로 이동했다. 병산서원 주차장에 도착하자 류한욱 이사가 주차장까지 나와 우리 일행을 반갑게 맞이한다. 류 이사를 따라 병산서원으로 가는 도중 복례문(復禮門. 예를 다시 갖추는 문)을 들어서 만대루(晩對樓. 달을 기다리는 곳) 밑 계단에 올라서자 병산서원이 보인다. 서원 앞에는 홍매화와 백매화가 꽃을 활짝 피어 자태를 뽐내고 있다. 서원 마루에 둘러앉아 류 이사의 병산서원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 준다. 1978년 사적 제 260호로 지정된 병산서원은 2019년 7월 '한국의 서원' 이라는 명칭으로 국내 600여개 서원 가운데 9곳의 서원이 세계유산 으로 지정되었다. 세계문화으로 지정된 서원은..

나의 이야기 2023.03.26

우리 일행들 안동 댐과 주변을 둘러 봐 (3)

안동그랜드호텔에서 투숙한 창원팀은 안동 방문 이틀째인 3월 22일 안동문화관광단지 안에 있는 베이커리 카페인 '국가대표 빵선생' 카페에 들렀다. 높은 전망대에서 안동댐을 바라보니 안동댐 물이 가뭄으로 많이 말라버려 37%의 저수률을 보이고 있다. 우리 일행은 고구마 라테와 빵을 맛있게 먹었는데 이동시 안동상공회소 회장이 계산을 다하여 고맙기 그지없다. 우리 일행은 야외에 조각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세계물포럼기념센터 주변을 둘러 보고 안동댐으로 이동했다. 옛날 같으면 안동댐 주변 일대가 보안시설로 지정되어 있어서 안동댐 주변의 사진을 찍거나 댐 위를 걷지 못했는데 요즘은 보안시설이 해제되면서 사진을 찍거나 댐위를 걸을 수 있어서 좋았다. 안동댐은 47년 전인 1976년 10월 28일 준공되어 준공 당시엔 박..

나의 이야기 2023.03.25

서울, 경남 창원의 지인들이 안동을 방문 (2)

이 자리에서 이진구 학장이 저녁 만찬 때 나온 안동팀 회원들을 창원팀에 일일이 소개 하였다. 서울, 창원에서 온 창원팀인 최무걸 회장, 강대창 회장, 김준규 검찰총장도 돌아가면서 자신을 간단히 소개하고 인사말도 곁들었다. 안동팀은 창원팀에게 대마기름과 퇴계선생 친필 탁본 1점씩을, 창원팀은 안동팀에게 멸치 1상자씩을 선물로 각각 나누주었다. 선물 전달식이 있은 후 특히 윤병진 시의장은 창원과 서울에서 오신 손님들에게 안동소주 도자기 곁면에 선물할 대상자의 얼굴 사진이나 가족 사진을 넣고 뒷면에는 도산서원 전경사진을 넣어 도자기 가마에 구워 만든 소주병에 소주를 넣어 전달했다. 특이한 선물을 받은 본인들은 흐믓해 하면서 좋은 추억을 남기기 위해 기념 사진도 찍었다. 김준규 총장은 자서전 "흙을 만지며 다시..

나의 이야기 2023.03.24

서울, 경남 창원의 지인들이 안동을 방문 (1)

경남 창원시와 서울에서 귀한 손님들이 안동을 방문, 1박 2일 코스로 안동을 둘러보고 돌아갔다. 3월 21일 안동을 방문한 지인(知人)을 보면 창원에서 장병석 전 Sony 회장, 최무걸 명신테크웰 회장, 강대창 (주)유니온 회장, 김흥수 전 창원구청장, 서울에선 김준규 제37대 전 검찰총장이 내려오는 등 모두 5명이다. 안동에서 이들을 맞이한 회원은 정동호 전 안동시장, 이진구 학장, 임대용 전 대사, 천제창 전 경북축구협회장, 임수행 전 역장, 하재인 우리팀 회장, 윤병진 전 안동시의회 의장, 민홍기 안동무궁화보존회장, 나 등 모두 9명이다. 김준규 전 검찰총장과 강대창 회장은 최무걸 회장의 권유로 안동을 처음 방문했으며 김 총장과 최 회장은 인척관계가 있어서 잘 아는 사이이다. 창원방문단은 이날 오전..

나의 이야기 2023.03.24

제1회 안동종친회 원로원 총회 개최

제1회 안동종친회 원로원(의장 권재주) 총회가 3월 17일 오전 11시 안동시 안기천로18(태화동) 안동종친회관 2층 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권재주 의장을 비롯하여 권계동, 권숙동, 권주연 3명의 고문, 권기호, 권인탑, 권중덕 3명의 부회장, 권영수 감사, 일반회원 등 모두 30여명이 참석하였다. 작년 12월 8일 창립한 원로원은 안동종친회 자문지구로서 숭조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 회원 상호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함인데 만 80세 이상자와 전임 파종회장이나 지회장을 역임한 사람 모임으로 현재 회원은 29명이다. 권기원 사무국장의 사회에 따라 진행된 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 시조 묘소 망배, 의장 인사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권재주 의장은 인사말에서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총회에 참석하여 주어서 대단..

각종행사 2023.03.19

2023년 제 21차 파종회장협의회 임시총회 개최

2023년 제21차 안동권씨 파종회장협의회(회장 권주연) 임시총회가 3월 16일 오전 10시 안동시 축제장길 '낙동강 암소 한마리' 식당에서 개최하였다. 권계동, 권인탑, 권기호 등 파종회장협의회 회장을 역임한 고문 3명을 비롯하여 안동권씨 15개 파(派) 회장, 부회장, 사무국장 등 40여명이 참석하였다. 협의회는 코로나19로 인하여 2년간 정기총회를 개최하지 못했으며 회의를 개최했어도 회장 만 참석하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엔 코로나가 잠잠하자 각 파의 회장, 부회장, 사무국장이 참석, 성황을 이루기도 했다. 권기윤 사무국장(안동시 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임시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 시조 묘소 망배, 내빈 소개, 회장 인사, 축사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권주연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각종행사 2023.03.18

2023년 올 복회는 시조 묘소가 있는 능골에서 개최 (2)

2부 행사는 권기윤 시의원이 사회를 맡아 권기수 복회추진위원회 수석부회장이 '춘, 추 향사 축제위원회 구성 및 준비'에 관하여 설명했다. 권기수 수석부회장은 "종친회장은 물론, 원로단, 부회장단, 운영위원회, 총무단, 부녀회, 24개 읍, 면, 동지회, 개인에게 협찬금을 받아 봄, 가을 두 차례 걸처서 행사를 치룰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 복회는 시조 묘소 춘향제 한식날인 4월 6일 전날 5일 능골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안동권씨 복회 행사를 널리 알리기 위해 시내 곳곳에 현수막을 걸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안동농협조합장을 6선(24년)까지 한 권순협 조합장이 오는 3월 20일 조합장을 그만 두게 돼 인사말을 했다. 그는 "그 동안 족친들로부터 뜨거운 사랑을 받아 장기 근무를 하게 된 것은 여러..

각종행사 2023.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