始祖 : 只他(지타)
慶州(경주)裵氏(배씨)의 起源(기원)은 朴赫居世(박혁거세)誕生(탄생) 傳說(전설)에 나오는 新羅6部(신라6부) 村長中(촌장중)의 한사람인 金山 加利村(금산 가리촌장)只他(지타)가 朴赫居世(박혁거세)를 新羅(신라) 初代王(초대왕)으로 推戴(추대)하고 總裁太師(총재태사)에 올랐다. 그 後(후) 32年(儒理王 9년)에 金山加利村(금산가리촌)을 漢祗部(한지부)로 고치고 姓(성)을 裵氏(배씨)로下賜(하사)하였다. 後(후)에 漢祗部(한지부)가 慶州(경주)로 이름이 바뀌어서 本貫(본관)을 慶州(경주)로 하였다. 그러나 그 後(후)의 後孫(후손)은 記錄(기록)이 없으며,裵玄慶(배현경)을 中始祖(중시조)로 하고있으나 裵玄慶(배현경)은 元來(원래) 이름이 姓(성)이 없이 白玉(백옥)이었으며 나중에 姓(성)을 裵氏(배씨)라고 했다고 한다.中始祖(중시조) 裵玄慶(배현경)은 膽力(담력)이 크고 勇猛(용맹)하며 智略(지략)이 뛰어나 弓裔(궁예)가 高句麗(고구려)에서 泰封(태봉)이란 나라를 세울때에 이를 도와 行伍(행오)에서 出發(출발)하여 騎將(기장)에 이르렀다. 그러나 弓裔(궁예)가 王位(왕위)에 卽位(즉위)한지 몇年만에 處子息(처자식)을 殺害(살해)하고 百姓(백성)을 酷使(혹사)하는 等(등)暴政(폭정)이 날로 甚(심)해지자 當時(당시) 同僚(동료) 騎將(기장)이었던 申崇謙(신숭겸), 卜智謙(복지겸),洪濡(홍유) 等(등)과 함께 弓裔(궁예)를 逐出(축출)하기로 하고 王建(왕건)에게 王昌瑾(왕창근), 宋合紅(송합홍)等(등)点術家(점술가)의 豫言(예언)을 說明(설명)하면서 擧事9거사)를 勸(권)하여 王建(왕건)을 高麗(고려)太祖(태조)로 擁立(옹립)하고開國(개국) 一等元勳(일등원훈)에 敍勳(서훈)되었으며 '高麗史(고려사)'에 高麗(고려)開國(개국)4功臣(4공신)의 한 사람으로 記錄(기록)되어 있다.그 後(후) 919
年(高麗 太祖2年)에 都邑地(도읍지)를 松都(송도)로 옮길때 開州(개주)都察使(도찰사)가 되어 새都邑(도읍)을 建設(건설)하는데 功(공)을 세우고 弓裔(궁예)의 殘黨(잔당)을 掃蕩(소탕)하는데 功(공)을세워 代償行吏曺尙書(대상행이조상서) 兼(겸) 巡軍府領都摠(순군부령도총) 兵馬大將(병마대장)에 이르렀다. 936年(太祖 19年)그가 病(병)으로 危毒(위독)하자 太祖(태조)가 親(친)히 問病(문병)하며 '卿(경)의 子孫(자손)이 있으니 그들을 잊지 않겠노라' 하고 나가자 죽었다. 王(왕)이 訃音(부음)을 接(접)하자 가마를 멈추고 痛哭(통곡)하였다. 995年(成宗15年)에 平山(평산) 太白城(태백성)에 太師祠(태사사)를 세워 每年 (매년)봄, 가을에 享祀(향사)한다.
우리나라 裵氏(배씨)는 모두 只他(지타)(太師公)의 後孫(후손)이었으나 子孫(자손)이 繁盛(번성)해짐에 따라 本貫(본관)과 派(파)가 나뉘어져 盆城裵氏(분성배씨), 星山裵氏(성산배씨), 達城裵氏(달성배씨), 興海裵氏(흥해배씨),峽溪裵氏(협계배씨), 和順裵氏(화순배씨), 咸興裵氏(함흥배씨) 等(등)이 있으며,大同譜(대동보)를 否定(부정)하고 다르게 族譜(족보)를 만든派(파)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