姓氏의 故鄕

驪州李氏(여주이씨). (856).

아까돈보 2011. 3. 24. 01:16

 

 

驪州李氏(여주이씨,驪江,驪興)

 

▣ 由來

 

 

驪州李氏(여주이씨)에는 中始祖(중시조)를 달리하는 3派(파)가 있다.

校尉公派(교위공파)는 高麗(고려)때에 仁勇校尉(인용교위)를 지낸 李仁德(이인덕)을 始祖(시조)로 한다.高麗(고려)때는 黃驪(황려)로 朝鮮(조선)때는 驪興(여흥),驪州(여주)로 使用(사용)하였으며 間或(간혹) 本貫(본관)을 永義(영의)로 使
用(사용)하는 支派(지파)도 있었다.

文順公派)(문순공파) 中尹(중윤)를 지낸 李殷伯(이은백)을 始祖(시조)로 하고

李奎報(이규보)를 中始祖(중시조)로 한다.河陰[하음.只今(지금)의 江華(강화)]

을 本貫(본관)으로 使用(사용)한 支派(지파)가 있었다.

慶州派(경주파)는 高麗(고려)때의 鄕貢進士(향공진사) 李世貞(이세정)을 始祖(시조)로 한다. 驪江(여강)을 本貫(본관)으로 使用(사용)해 왔었다.

3派(파) 驪州李氏(여주이씨)의 始祖(시조)들은 다같이 高麗中葉(고려중엽)부터

京畿道(경기도) 驪州(여주)에 자리잡아 勢力(세력)을 떨치던 豪族(호족)들이며,

後孫(후손)들은 始祖(시조)는 달리하면서도 오랜 예전부터 서로 同族(동족)으로 알아 한 뿌리이라는데 意見(의견)을 같이해 朝鮮時代(조선시대)부터 大同譜(대동보)를 함께 만들어왔다.京畿道(경기도) 驪州(여주)를 根據地(근거지)로 살았기 때문에 後孫(후손)들은 驪州(여주)를 本貫(본관)으로 삼고있다.

▣ 人物

 

 

高麗時代(고려시대)에 文豪(문호) 白雲居士(백운거사)李奎報(이규보)는 韓國(한국)의 李太白(이태백)이라고 할 大文豪(대문호)로 高麗中葉(고려중엽) 武人(무인)들이 政權(정권)을 쥐고 설치던 때에 한자루 붓으로 나라를 움직일만한 位置(위치)에까지 올랐다.53卷(55권)의 尨大(방대)한"東國李相國集(동국이상국집)"으로 엮어 傳(전)해진 그의 文學(문학)은 그의 天才(천재)와 奔放(분방)한 氣像(기상)을 有感(유감)없이 드러내면서 漢文(한문)을 道具(도구)로쓰는 韓國文學(한국문학)의 水準(수준)이 中國(중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만한 水準(수준)에 올랐음을 證據(증거)한다.이 밖에도 恭讓王(공양왕)때 禮文(예문)관 大提學(대제학)을 거쳐 吏曺判書(이조판서)를 지낸 李行(이행) 等(등)이 있다.

朝鮮時代(조선시대)에 2名(2명)의 政丞(정승),1名(1명)의 大提學(대제학),3名(3명)의 淸白吏(청백리)를 냈고 湖堂(호당)에 든 사람이 2名(2명),君(군)으로 封(봉)함을 받은 사람이 5名(5명)이나 되어 名門(명문)으로써 조금도 遜色(손색)이 없는 人物(인물)들을 輩出(배출)하였다.朝鮮前期(조선전기)의 性理學者(성리학자)晦齋(회재)李彦迪(이언적)은 學文(학문)으로 이름을 드높였다.數(

수)많은 著述(저술)로 後輩學者(후배학자)들에게 影響(영향)을 주었으며 退溪(퇴계)는 그를 東方四賢(동방사현)으로 일컬었고 成均館(성균관)에 位牌(위패)가 받들어진 東方18賢(동방18현)이기도 하다.그밖에 朝鮮後期(조선후기)에 實學(실학)의 重祖格(중조격) 星湖(성호)李瀷(이익),近代(근대)에 宗敎運動(종교운동)에 獻身(헌신)하다가 辛酉迫害(신유해) 南岡(남강) 李昇薰(이승훈)等(등)과 함께 殉敎(순교) 李家煥(이가환).地理學(지리학)의 先驅者(선구자)로서 韓國(한국)의 地理書(지리서)인"擇里志(택리지)",一名(일명)"八域志(팔역지)"를 著述(저술) 李重煥(이중환).世祖(세조)때 兵曺判書(병조판서)에 이른 李蒙哥(이몽가),宣祖(선조)때 刑曺(형조),禮曺判書(예조판서),右參贊(우참찬)을 지내고 淸白吏(청백리)에 祿選(녹선) 李友直(이우직)等(등)의 有名(유명)한 文臣(문신)과 學者(학자)를 많이 輩出(배출)하였다.
 

▣ 科擧及第者(朝鮮時代)

 

 

李魯新(이노신) (1762 壬午生) : 文科 純祖5年(1805) 別試 甲科 壯元及第
李承九(이승구) (1848 戊申生) : 文科 高宗17年(1880) 別試 甲科 壯元及第
李壽觀(이수관) (1700 庚辰生) : 文科 英祖22年(1746) 庭試 丙科
李彦五(이언오) (1741 辛酉生) : 文科 英祖38年(1762) 式年試 乙科
李壽岱(이수대) (1724 甲辰生) : 文科 英祖50年(1774) 增廣試 乙科
李淵祥(이연상) (1724 甲辰生) : 文科 憲宗2年(1836) 重試 丙科
李潭九(이담구) (1803 癸亥生) : 文科 憲宗2年(1836) 庭試 乙科
李佑三(이우삼) (1824 甲申生) : 文科 哲宗11年(1860) 別試 乙科
李攸秀(이유수) (1784 甲辰生) : 文科 純祖31年(1831) 式年試 丙科
李能馥(이능복) (1833 癸巳生) : 文科 高宗25年(1888) 式年試 丙科
等 모두 336名의 科擧 及第者가 있다.
(文科 56名, 武科 31名, 司馬試 247名, 醫科 1名, 籌學 1名)

▣ 世居地

 

 

慶北(경북)慶州市(경주시) 江東面(강동면) 陽東里(양동리)


바로 驪州李氏(여주이씨)가 낳은 朝鮮朝(조선조) 性理學(성리학)의 巨峰(거봉

)晦齋(회재) 迪(이언적)이 태어난 이곳에 驪州李氏(여주이씨)가 터잡은 것은 朝鮮初(조선초) 迪(이언적)의 曾祖父(증조부) 李崇禮(이숭례)때이다.現在(현재) 160餘家口(여가구)中(중) 100餘家口(여가구)가  驪州李氏(여주이씨)이다.隣近(인근)에는 李彦迪(이언적)을 모신 玉山書院(옥산서원)과 晩年(만년)에 그가 노닐던 獨樂堂(독락당)이 있으며 無添堂(무첨당),香壇(향단),觀稼亭(관가정)等(등) 典型的(전형적)인 兩班家(양반가)의 韓屋(한옥)들이 40餘(여)채나

남아 民俗(민속)마을로 指定(지정)되어保護(보호)를 받고있는 소문난 마을이기도하다.
 

▣ 本貫 沿革

 

本貫所在地: 京畿道 驪州


驪州(여주)는 京畿道(경기도) 驪州市(여주시)의 옛 地名(지명)으로 高句麗(고구려)때에는 骨乃斤縣(골내근현)과 述川城(술천성)이 있었다. 757年(新羅 景德王 16)에 黃驍縣(황효현)으로 바뀌었고 沂川郡(기천군):(川寧縣,述川城)의 管轄(관할)에 들었다. 940年(高麗 太祖23)에 黃驪縣(황려현):(黃利縣)으로 바뀌었다가 1018年(顯宗9)에 原州(원주)에 領屬(영속)되었다.1257年(高宗44)에 永義縣(영의현)으로 改編(개편)되었고,1305年(忠烈王 31)에 驪興郡(여흥군)으로 昇格(승격)하였다. 以後(이후) 1388年(禑王 14)에 黃驪府(황려부)로 다시 昇格(승겨)하였다가 1389年(恭讓王1) 驪興郡(여주군)으로 降等(강등)되기도 하였다.1401年(太宗1)에 陰竹縣(음죽현)의 北部(북부)를 編入(편입)하여 驪興府(여흥부)로 昇格(승격)되면서 管轄(관할)이 忠淸道(충청도)에서 京畿道(경기도)로 變更(변경)되었다. 1413年(太宗13)에는 都護府(도호부)가 設置(설치)되었고 1469年(睿宗1)에 世宗大王陵(세종대왕릉) 英陵(영릉)을 旺垈里(왕대리)로 옮기면서 川寧

縣(천령현)을 倂合(병합)하여 州牧(여주목)으로 昇格(승격)하였다.1501年(燕山君7)에 驪州牧(여주목)을 廢(폐)하고 忠州府(충주부)의 管轄下(관할하)에두었다.1895年(高宗32)에 忠州府(충주부) 驪州郡(여주군)이 되었고,1896年에 京畿道(경기도)驪州郡(여주군)이 되었다.驪城(여성)이라는 別號(별호)가 있었다.

1914年 郡面廢合(군면폐합)으로 管轄(관할)15個面(15개면)을 9個(9개)로 統合(통합)하였고,1941年에 驪州面(여주면)이 驪州邑(여주읍)으로 昇格(승격)하였다.

 

 

▣ 人口數

 

 

統計廳(통계청)의 人口調査(인구조사)에 依(의)하면 驪州李氏(여주이씨)는
1985年에는 摠 15,288家口 61,907名,
2000年에는 摠 22,517家口 71,711名이 있는 것으로 調査(조사)되었다.

'姓氏의 故鄕'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三嘉金氏(삼가김씨) (858).  (0) 2011.03.25
泗川金氏(사천김씨) (857).  (0) 2011.03.25
盆城金氏(분성김씨) (855).  (0) 2011.03.22
富平金氏(부평김씨) (854).  (0) 2011.03.22
楊州李氏(양주이씨) (853).  (0) 2011.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