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 字 文 天(하늘천) | 地(땅지) | 玄(검을현) | 黃(누를황) | 1:하늘은 위에 있어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 있어서 그 빛이 누르다. |
宇(집우) | 宙(집주) | 洪(넓을홍) | 荒(거칠황) | 2: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
日(날일) | 月(달월) | 盈(찰영) | 仄(기울측) | 3: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
辰(별진) | 宿(잘숙) | 列(벌일열) | 張(베풀장) | 4:성좌가 해 달과 같이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
寒(찰한) | 來(올래) | 暑(더울서) | 往(갈왕) | 5:찬 것이 오면 더운 것이 가고 더운 것이 오면 찬 것이 간다. 즉 사철의 바뀜을 말한다. |
秋(가을추) | 收(거둘수) | 冬(겨울동) | 藏(감출장) | 6: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그것을 감춰 들인다. |
閏(윤달윤) | 餘(남을여) | 成(이룰성) | 歲(해세) | 7:일년 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해를 이루었다. |
律(가락률) | 呂(음률려) | 調(고를조) | 陽(볕양) | 8: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 |
雲(구름운) | 騰(오를등) | 致(이를치) | 雨(비우) | 9: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
露(이슬로) | 結(맺을결) | 爲(할위) | 霜(서리상) | 10: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
金(쇠금) | 生(낳을생) | 麗(고울려) | 水(물수) | 11: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
玉(구슬옥) | 出(날출) | 崑(메곤) | 岡(메강) | 12: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
劍(칼검) | 號(이름호) | 巨(클거) | 闕(대궐궐) | 13: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지은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
珠(구슬주) | 稱(일컬을칭) | 夜(밤야) | 光(빛광) | 14: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은 고로 야광이라 칭하였다 |
果(과실과) | 珍(보배진) | 李(오얏리) | 柰(능금나무내) | 15:과실 중에 오얏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
菜(나물채) | 重(무거울중) | 芥(겨자개) | 薑(생강강) | 16: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 |
海(바다해) | 鹹(짤함) | 河(물하) | 淡(묽을담) | 17:바다 물은 짜고 밀물은 맛도 없고 맑다. |
鱗(비늘린) | 潛(잠길잠) | 羽(깃우) | 翔(높이날상) | 18: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공중에 난다 |
龍(용룡) | 師(스승사) | 火(불화) | 帝(임금제) | 19: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 |
鳥(새조) | 官(벼슬관) | 人(사람인) | 皇(임금황) | 20: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
始(처음시) | 制(지을제) | 文(글월문) | 字(글자자) | 21:복희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
乃(이에내) | 服(옷복) | 衣(옷의) | 裳(치마상) | 22: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하였다 |
推(밀추) | 位(자리위) | 讓(사양할양) | 國(나라국) | 23: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하였다. |
有(있을유) | 虞(헤아릴우) | 陶(질그릇도) | 唐(당나라당) | 24:유우는 제순이요 도당은 제요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이다. |
弔(슬퍼할조) | 民(백성민) | 伐(칠벌) | 罪(허물죄) | 25: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 |
周(두루주) | 發(필발) | 殷(나라이름은) | 湯(끓을탕) | 26: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왕의 칭호이다 |
坐(앉을좌) | 朝(아침조) | 問(물을문) | 道(길도) | 27:좌조는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은 것이고 문도는 나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 |
垂(드리울수) | 拱(껴안을공) | 平(평평할평) | 章(글월장) | 28: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
愛(사랑애) | 育(기를육) | 黎(검을려) | 首(머리수) | 29: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衆民을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 |
臣(신하신) | 伏(엎드릴복) | 戎(오랑캐융) | 羌(종족이름강) | 30:이상과 같이 나라를 다스리면 그 덕에 융과 강도 항복하고야 만다. |
遐(멀하) | 邇(가까울이) | 壹(한일) | 體(몸체) | 31: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케 하며 일체가 될 수 있다. |
率(거느릴솔비율률) | 賓(손빈) | 歸(돌아갈귀) | 王(임금왕) | 32: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을 말한다 |
鳴(울명) | 鳳(봉황새봉) | 在(있을재) | 樹(나무수) | 33:명군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
白(흰백) | 駒(망아지구) | 食(밥식) | 場(마당장) | 34:평화스러움을 말한 것이며, 즉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마당 풀을 뜯어 먹게 한다 |
化(될화) | 被(입을피) | 草(풀초) | 木(나무목) | 35: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한다 |
賴(힘입을뢰) | 及(미칠급) | 萬(일만만) | 方(모방) | 36: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
蓋(덮을개) | 此(이차) | 身(몸신) | 髮(터럭발) | 37:이 몸의 털은 대개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 |
四(넉사) | 大(큰대) | 五(다섯오) | 常(항상상) | 38: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천지 군부요 오상은 인의예지 신이다 |
恭(공손할공) | 惟(오직유) | 鞠(국문할국) | 養(기를양) | 39:국양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
豈(어찌기) | 敢(감히감) | 毁(헐훼) | 傷(상할상) | 40: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
女(계집녀) | 慕(사모할모) | 貞(곧을정) | 烈(매울렬) | 41: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해야 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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男(사내남) | 效(본받을효) | 才(재주재) | 良(어질량) | 42: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함을 말한다. |
知(알지) | 過(지날/허물과) | 必(반드시필) | 改(고칠개) | 43: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한다 |
得(얻을득) | 能(능할능) | 莫(말막) | 忘(잊을망) | 44: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罔(없을망) | 談(말씀담) | 彼(저피) | 短(짧을단) | 45: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
靡(아닐미) | 恃(믿을시) | 己(몸기) | 長(길장) | 46:자신의 특기를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
信(믿을신) | 使(하여금사) | 可(옳을가) | 覆(뒤집힐복) | 47: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고 또한 남과의 약속은 지켜야 한다. |
器(그릇기) | 欲(하고자할욕) | 難(어려울난) | 量(헤아릴량) | 48: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 |
墨(먹묵) | 悲(슬플비) | 絲(실사) | 染(물들일염) | 49: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슬퍼한다.즉 사람도매사를 조심하여야한다 |
詩(시시) | 讚(칭찬할찬) | 羔(새끼양고) | 羊(양양) | 50: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 |
景(경치경) | 行(다닐행) | 維(벼리유) | 賢(어질현) | 51: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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克(이길극) | 念(생각념) | 作(지을작) | 聖(성인성) | 52: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 성인이 됨을 말한다. |
德(덕덕) | 建(세울건) | 名(이름명) | 立(설립) | 53: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일을 행하면 자연 이름도 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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形(모양형) | 端(바를단) | 表(겉표) | 正(바를정) | 54: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 표면에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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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빌공) | 谷(골곡) | 傳(전할전) | 聲(소리성) | 55: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그대로 전한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
虛(빌허) | 堂(집당) | 習(익힐습) | 聽(들을청) | 56: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
禍(재앙화) | 因(인할인) | 惡(악할악미워할오) | 積(쌓을적) | 57:재앙은 악을 쌓음에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일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
福(복복) | 緣(인연연) | 善(착할선) | 慶(경사경) | 58: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
尺(자척) | 璧(구슬벽) | 非(아닐비) | 寶(보배보) | 59: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다. |
寸(마디촌) | 陰(그늘음) | 是(옳을/이시) | 競(다툴경) | 60: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
資(자료자) | 父(아비부) | 事(일/섬길사) | 君(임금군) | 61:아비를 자료로 하여 임금을 섬길지니 아비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한다 |
曰(가로왈) | 嚴(엄할엄) | 與(더불여) | 敬(공경할경) | 62: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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孝(효도효) | 當(마땅할당) | 竭(다할갈) | 力(힘력) | 63:부모를 섬길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한다 |
忠(충성충) | 則(곧즉법칙) | 盡(다할진) | 命(목숨명) | 64: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 |
臨(임할림) | 深(깊을심) | 履(밟을리) | 薄(얇을박) | 65: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데를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 |
夙(일찍숙) | 興(흥할흥) | 溫(따뜻할온) | (서늘할정) | 66:일찍 일어나서 추우면 덥게,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 |
似(같을사) | 蘭(난초란) | 斯(이사) | 馨(향기형) | 67:난초같이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
如(같을여) | 松(소나무송) | 之(갈지) | 盛(성할성) | 68:솔 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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川(내천) | 流(흐를류) | 不(아니불) | 息(쉴식) | 69: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지를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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淵(못연) | 澄(맑을징) | 取(취할취) | 暎(비칠영) | 70: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마음을 말한 것이다. |
容(얼굴용) | 止(그칠지) | 若(같을약) | 思(생각사) | 71:행동을 덤비지 말고 형용과 행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라 |
言(말씀언) | 辭(말씀사) | 安(편안안) | 定(정할정) | 72: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케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 |
篤(도타울독) | 初(처음초) | 誠(정성성) | 美(아름다울미) | 73:무엇이든지 처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한다 |
愼(삼갈신) | 終(마지막종) | 宜(마땅의) | 令(하여금령) | 74: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좋아야 한다. |
榮(영화영) | 業(업업) | 所(바소) | 基(터기) | 75: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된다. |
籍(호적적) | 甚(심할심) | 無(없을무) | 竟(마침내경) | 76: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 |
學(배울학) | 優(넉넉할우) | 登(오를등) | 仕(벼슬사) | 77: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 |
攝(잡을섭) | 職(벼슬직) | 從(좇을종) | 政(정사정) | 78:벼슬을 잡아 정사를 좇으니 국가 정사에 종사하니라. |
存(있을존) | 以(써이) | 甘(달감) | 棠(해당화당) | 79:주나라 소공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다. |
去(갈거) | 而(어조사이) | 益(더할익) | 詠(읊을영) | 80: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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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풍류악즐길락좋아할요) | 殊(다를수) | 貴(귀할귀) | 賤(천할천) | 81: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팔일 제후는 육일 사대부는 사일 선일은 이일이다. |
禮(예도례) | 別(다를별) | 尊(높을존) | 卑(낮을비) | 82:예도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 부자, 부부, 장유, 붕우의 차별이 있다 |
上(위상) | 和(화할화) | 下(아래하) | 睦(화목할목) | 83: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이 된다 |
夫(지아비부) | 唱(부를창) | 婦(며느리부) | 隨(따를수) | 84: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른다. 즉 원만한 가정을 말한다. |
外(밖외) | 受(받을수) | 傅(스승부) | 訓(가르칠훈) | 85:팔세면 바깥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
入(들입) | 奉(받들봉) | 母(어미모) | 儀(거동의) | 86:집에 들어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종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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諸(모두제) | 姑(시어미고) | 伯(맏백) | 叔(아재비숙) | 87: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
猶(같을유) | 子(아들자) | 比(견줄비) | 兒(아이아) | 88: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취급하여야 한다 |
孔(구멍공) | 懷(품을회) | 兄(맏형) | 弟(아우제) | 89: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한다. |
同(한가지동) | 氣(기운기) | 連(이어질연) | 枝(가지지) | 90: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
交(사귈교) | 友(벗우) | 投(던질투) | 分(나눌분) | 91: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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切(끊을절모두체) | 磨(갈마) | 箴(경계잠) | 規(법규) | 92: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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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어질인) | 慈(사랑할자) | 隱(숨을은) | 惻(슬플측) | 93: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는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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造(지을조) | 次(버금차) | 弗(아닐불) | 離(떠날리) | 94: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
節(마디절) | 義(옳을의) | 廉(청렴렴) | 退(물러갈퇴) | 95: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 |
顚(엎드러질전) | 沛(자빠질패) | 匪(아닐비) | 虧(이지러질휴) | 96:엎드려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 않으니 용기를 잃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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性(성품성) | 靜(고요할정) | 情(뜻정) | 逸(편안할일) | 97: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동작함은 인정이다. |
心(마음심) | 動(움직일동) | 神(귀신신) | 疲(피곤할피) | 98: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
守(지킬수) | 眞(참진) | 志(뜻지) | 滿(찰만) | 99: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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逐(쫓을축) | 物(만물물) | 意(뜻의) | 移(옮길이) | 100: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너무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
堅(굳을견) | 持(가질지) | 雅(우아할아) | 操(잡을조) | 101: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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好(좋을호) | 爵(벼슬작) | 自(스스로자) | (얽을미) | 102: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니 찬작을 극진하면 인작이 스스로 이르게 된다. |
都(도읍도) | 邑(고을읍) | 華(빛날화) | 夏(여름하) | 103:도읍은 왕성의 지위를 말한 것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을 지칭하던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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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동녘동) | 西(서녘서) | 二(두이) | 京(서울경) | 104:동과 서에 두 서울이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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背(등배) | 邙(산이름망) | 面(낯면) | 洛(강이름락) | 105:동경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낙양은 남에 낙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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浮(뜰부) | 渭(강이름위) | 據(의거할거) | 涇(통할경) | 106:위수에 뜨고 경수를 눌렀으니 장안은 서북에 위천, 경수, 두물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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宮(집궁) | 殿(큰집전) | 盤(서릴반) | 鬱(답답울) | 107: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서린 듯 정하고 |
樓(다락루) | 觀(볼관) | 飛(날비) | 驚(놀랄경) | 108:궁전 가운데 있는 물견대는 높아서 올라가면 나는 듯하여 놀란다 |
圖(그림도) | 寫(베낄사) | 禽(날짐승금) | 獸(짐승수) | 109: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 |
畵(그림화) | 采(채색채) | 仙(신선선) | 靈(신령령) | 110: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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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남녘병) | 舍(집사) | 傍(곁방) | 啓(열계) | 111:병사 곁에 통고를 열어 궁전 내를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다. |
甲(갑옷갑) | 帳(휘장장) | 對(대답할대) | 楹(기둥영) | 112: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 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정지하는 곳이다. |
肆(베풀사) | 筵(자리연) | 設(베풀설) | 席(자리석) | 113: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베푸니 연회하는 좌석이다. |
鼓(북고) | 瑟(비파슬) | 吹(불취) | 笙(생황생) | 114:비파를 치고 저를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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陞(오른쪽승) | 階(뜰계) | 納(바칠납) | 陛(섬돌폐) | 115: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
弁(고깔변) | 轉(구를전) | 疑(의심할의) | 星(별성) | 116:많은 사람들의 관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안간 의심할 정도이다. |
右(오를우) | 通(통할통) | 廣(넓을광) | 內(안내) | 117:오른편에 광내가 통하니 광내는 나라 비서를 두는 집이다 |
左(왼좌) | 達(통달할달) | 承(이을승) | 明(밝을명) | 118:왼편에 승명이 사무치니 승명은 사기를 교열하는 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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旣(이미기) | 集(모을집) | 墳(무덤분) | 典(법전) | 119:이미 분과 전을 모았으니 삼황의 글은 삼분이요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 |
亦(또역) | 聚(모을취) | 群(무리군) | 英(꽃부리영) | 120:또한 여러 영웅을 모으니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하는 도를 밝힘이라. |
杜(막을두) | 稿(볏짚고) | 鍾(쇠북종) | 隸(글씨례) | 121: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와 예서를 쓴 종례의 글로 비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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漆(옻칠할칠) | 書(글씨서) | 壁(벽벽) | 經(날경) | 122:하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과 공자가 발견한 육경도 비치되어 있다 |
府(마을부) | 羅(벌릴라) | 將(장수장) | 相(서로상) | 123: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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路(길로) | 夾(낄협) | 槐(괴화나무괴) | 卿(벼슬경) | 124: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구경의 마차가 열지어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다 |
戶(지게호) | 封(봉할봉) | 八(여덟팔) | 縣(고을현) | 125: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 민호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다 |
家(집가) | 給(줄급) | 千(일천천) | 兵(군사병) | 126: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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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높을고) | 冠(갓관) | 陪(더할배) | 輦(손수레련) | 127: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 |
驅(몰구) | (바퀴곡) | 振(떨친진) | 纓(끈영) | 128: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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世(세상세) | 祿(녹록) | 侈(사치할치) | 富(부자부) | 129:대대로 녹이 사치하고 부하니 제후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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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수레거) | 駕(멍에가) | 肥(살찔비) | 輕(가벼울경) | 130:수레의 말은 살찌고 몸의 의복은 가볍게 차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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策(꾀책) | 功(공공) | 茂(무성할무) | 實(열매실) | 131:공을 꾀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러라 |
勒(굴레륵) | 碑(비석비) | 刻(새길각) | 銘(새길명) | 132:비를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
磻(강이름반) | 溪(시내계) | 伊(저이) | 尹(다스릴윤) | 133: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 |
佐(도울좌) | 時(때시) | 阿(언덕아) | 衡(저울대형) | 134:때를 돕는 아형이니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 |
奄(문득엄) | 宅(집/댁택) | 曲(굽을곡) | 阜(언덕부) | 135:주공이 큰 공이 있는 고로 노국을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다 |
微(작을미) | 旦(아침단) | 孰(누구숙) | 營(경영영) | 136:주공의 단이 아니면 어찌 큰 궁전을 세웠으리요. |
桓(굳셀환) | 公(공변될공) | 匡(바를광) | 合(모을합) | 137: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고 모두었으니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다. |
濟(건널제) | 弱(약할약) | 扶(도울부) | 傾(기울경) | 138: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제신을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
綺(비단기) | 回(돌아올회) | 漢(한수한) | 惠(은혜혜) | 139:하나라 네 현인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다. |
設(말씀설달랠세기뻐할열) | 感(느낄감) | 武(호반무) | 丁(고무래정) | 140:부열이 들에서 역사하매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에 되었다. |
俊(준걸준) | 乂(어질예) | 密(빽빽할밀) | 勿(말물) | 141: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모여 빽빽하더라 |
多(많을다) | 士(선비사) | 寔(이식) | 寧(편안녕) | 142: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
晋(나라진) | 楚(나라초) | 更(다시갱고칠경) | 覇(으뜸패) | 143: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진문공 초장왕이 패왕이 되니라. |
趙(나라조) | 魏(나라위) | 困(곤할곤) | 橫(비낄횡) | 144:조와 위는 횡에 곤하니 육군때에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횡이라 하니라. |
假(거짓가) | 途(길도) | 滅(멸할멸) | (나라괵) | 145: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 진헌공이 우국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다 |
踐(밟을천) | 土(흙토) | 會(모일회) | 盟(맹세맹) | 146: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영 제후하니라 |
何(어찌하) | 遵(좇을준) | 約(약속할약) | 法(법법) | 147:소하는 한고조로 더불어 약법삼장을 정하여 준행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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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나라한) | 弊(해질폐) | 煩(번거로울번) | 刑(형벌형) | 148:한비는 진왕을 달래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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起(일어날기) | 塞(자를전) | 頗(자못파) | 牧(칠목) | 149: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다. |
用(쓸용) | 軍(군사군) | 最(가장최) | 精(정할정) | 150:군사 쓰기를 가장 정결히 하였다 |
宣(베풀선) | 威(위엄위) | 沙(모래사) | 漠(아득할막) | 151: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다 |
馳(달릴치) | 譽(칭찬할예) | 丹(붉을단) | 靑(푸를청) | 152: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九(아홉구) | 州(고을주) | 禹(하우씨우) | 跡(자취적) | 153: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옹, 구주이다. |
百(일백백) | 郡(고을군) | 秦(나라진) | 幷(아우를병) | 154:진시황이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두었다 |
嶽(산마루악) | 宗(마루종) | 恒(항상항) | 岱(뫼대) | 155:오악은 동태산, 서화산, 남형산, 북항산, 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라. |
禪(터닦을선) | 主(임금주) | 云(이를운) | 亭(정자정) | 156: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
雁(기러기안) | 門(문문) | 紫(붉을자) | 塞(변방새) | 157:안문은 봄기러기 북으로 가는 고로 안문이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색이라 하였다 |
鷄(닭계) | 田(밭전) | 赤(붉을적) | 城(성성) | 158: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昆(맏곤) | 池(못지) | 碣(돌갈) | 石(돌석) | 159: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
鉅(클거) | 野(들야) | 洞(골동꿰뚫을통) | 庭(뜰정) | 160: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 동전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曠(빌광) | 遠(멀원) | 綿(이어질면) | 邈(멀막) | 161: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 |
巖(바위암) | 峀(메뿌리수) | 杳(아득할묘) | 冥(어두울명) | 162:큰 바위와 메뿌리가 묘연하고 아득함을 말한다 |
治(다스릴치) | 本(근본본) | 於(어조사어) | 農(농사농) | 163: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
務(힘쓸무) | 玆(이자) | 稼(심을가) | 穡(거둘색) | 164:때맞춰 심고 힘써 일하며 많은 수익을 거둔다 |
澁(비로소숙) | 載(실을재) | 南(남녘남) | 畝(이랑묘) | 165: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배양한다. |
我(나아) | 藝(재주예) | 黍(기장서) | 稷(피직) | 166: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
稅(징수할세) | 熟(익을숙) | 貢(바칠공) | 新(새신) | 167:곡식이 익으면 부세하여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
勸(권할권) | 賞(상줄상) | 黜(물리칠출) | 陟(오를척) | 168:농민의 의기를 앙양키 위하여 열심인 자는 상주고 게을리한 자는 출석하였다 |
孟(맏맹) | 軻(수레가) | 敦(도타울돈) | 素(흴소) | 169: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자사문하에서 배웠다. |
史(역사사) | 魚(물고기어) | 秉(잡을병) | 直(곧을직) | 170: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
庶(여러서) | 幾(몇기) | 中(가운데중) | 庸(떳떳용) | 171: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된다. |
勞(힘쓸로) | 謙(겸손겸) | 謹(삼갈근) | 勅(칙서칙) | 172: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신칙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
聆(들을령) | 音(소리음) | 察(살필찰) | 理(다스릴리) | 173: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한다. |
鑑(거울감) | 貌(모양모) | 辨(분별변) | 色(빛색) | 174:모양과 거동으로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
貽(끼칠이) | 厥(그궐) | 嘉(아름다울가) | 猷(꾀유) | 175:도리를 지키고 착함으로 자손에 좋은 것을 끼쳐야 한다. |
勉(힘쓸면) | 其(그기) | 祗(공경지) | 植(심을식) | 176:착한 것으로 자손에 줄 것을 힘써야 좋은 가정을 이룰 것이다 |
省(살필성덜생) | 躬(몸궁) | 譏(나무랄기) | 誡(경계계) | 177: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라 |
寵(고일총) | 增(더할증) | 抗(저항할항) | 極(다할극) | 178: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殆(위태태) | 辱(욕할욕) | 近(가까울근) | 恥(부끄러울치) | 179: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 |
林(수풀림) | 皐(언덕고) | 幸(다행행) | 卽(곧즉) | 180:부귀할지라도 겸토하여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
兩(두량) | 疏(상소할소) | 見(볼견나타날현) | 機(틀기) | 181: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 상소하고 낙향했다. |
解(풀해) | 組(짤조) | 誰(누구수) | 逼(핍박할핍) | 182:관의 끈을 풀어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
索(찾을색) | 居(살거) | 閑(한가한) | 處(곳처) | 183:퇴직하여 한가한 곳에서 세상을 보냈다 |
沈(잠길침) | 默(잠잠할묵) | 寂(고요할적) | 寥(고요요) | 184:세상에 나와서 교제하는 데도 언행에 침착해야 한다. |
求(구할구) | 古(옛고) | 尋(찾을심) | 論(의논할론) | 185:예를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찾아 토론한다. |
散(흩을산) | 慮(생각려) | 逍(거닐소) | 遙(멀요) | 186:세상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
欣(기쁠흔) | 奏(아뢸주) | 累(여러루) | 遣(보낼견) | 187: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내니. |
慼(슬플척) | 謝(사례사) | 歡(기뻐할환) | 招(부를초) | 188:심중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
渠(개천거) | 荷(연꽃하) | 的(과녁적) | 歷(지낼력) | 189: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향기를 잡아볼 만?求? |
園(동산원) | 莽(풀망) | 抽(빼낼추) | 條(조목조) | 190: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
枇(비파나무비) | 杷(비파나무파) | 晩(늦을만) | 翠(푸를취) | 191: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그 빛은 푸르다. |
梧(오동오) | 桐(오동동) | 早(이를조) | 凋(시들조) | 192: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
陳(베풀진) | 根(뿌리근) | 委(맡길위) | 峠(가릴예) | 193: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 |
落(떨어질락) | 葉(잎사귀엽) | 飄(나부낄표) | 床(나부낄요) | 194: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
游(헤엄칠유) | (곤새곤) | 獨(홀로독) | 運(운전운) | 195:곤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運回하고 있다 |
凌(업신여길릉) | 摩(만질마) | 絳(붉을강) | (하늘소) | 196:적색의 大空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
耽(즐길탐) | 讀(읽을독이두두) | 翫(가지고놀완) | 市(저자시) | 197:하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다 |
寓(붙일우) | 目(눈목) | 囊(주머니낭) | 箱(상자상) | 198: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하였다. |
易(쉬울이바꿀역) | 輶(가벼울유) | 攸(바유) | 畏(두려워할외) | 199: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다 |
屬(붙을속이을촉) | 耳(귀이) | 垣(담원) | 牆(담장) | 200: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
具(갖출구) | 膳(반찬선) | 飱(밥손) | 飯(밥반) | 201: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
適(마침적) | 口(입구) | 充(채울충) | 腸(창자장) | 202: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
飽(배부를포) | 飫(배부를어) | 烹(삶을팽) | 宰(재상재) | 203: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 |
饑(주릴기) | 厭(싫을염) | 糟(재강조) | 糠(겨강) | 204: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
親(친할친) | 戚(겨레척) | 故(연고고) | 舊(옛구) | 205: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 |
老(늙을로) | 少(젊을소) | 異(다를이) | 糧(양식량) | 206: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 |
妾(첩첩) | 御(모실어) | 績(길쌈적) | 紡(길쌈방) | 207: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을 짜니라 |
侍(모실시) | 巾(수건건) | 帷(장막유) | 房(방방) | 208:유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니 처첩이 하는 일이다. |
紈(흰비단환) | 扇(부채선) | 圓(둥글원) | 潔(깨끗할결) | 209: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 |
銀(은은) | 燭(촛불촉) | 煒(빛날위) | 煌(빛날황) | 210: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휘황 찬란하다 |
晝(낮주) | 眠(잘면) | 夕(저녁석) | 寐(잘매) | 211:낮에 낮잠 자고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 |
藍(쪽람) | 筍(죽순순) | 象(코끼리상) | 牀(상상)=床 | 212: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대이다 |
弦(줄현) | 歌(노래가) | 酒(술주) | 嘗(잔치연) | 213: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
接(이을접) | 杯(잔배) | 擧(들거) | 觴(잔상) | 214: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矯(바로잡을교) | 手(손수) | 頓(두드릴돈) | 足(발족) | 215: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
悅(기쁠열) | 豫(미리예) | 且(또차) | 康(편안강) | 216: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이다. |
嫡(정실적) | 後(뒤후) | 嗣(이을사) | 續(이을속) | 217: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이룬다. |
祭(제사제) | 祀(제사사) | 蒸(찔증) | 嘗(맛볼상) | 218: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
稽(조아릴계) | 顙(이마상) | 再(둘재) | 拜(절배) | 219: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한다 |
悚(두려워할송) | 懼(두려워할구) | 恐(두려워할공) | 惶(두려워할황) | 220: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 공경함이 지극함이라.(3년상 이후의 제사시의 몸가짐이다.) |
霜(편지전) | 牒(편지첩) | 簡(편지간) | 要(중요요) | 221: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 |
顧(돌아볼고) | 答(대답답) | 審(살필심) | 詳(자세할상) | 222: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
骸(뼈해) | 垢(때구) | 想(생각할상) | 浴(목욕할욕) | 223: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
執(잡을집) | 熱(더울열) | 願(원할원) | 凉(서늘할량) | 224: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
驢(나귀려) | 騾(노새라) | 犢(송아지독) | 特(특별특) | 225: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
駭(놀랄해) | 躍(뛸약) | 超(넘을초) | 驤(달릴양) | 226: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
誅(벨주) | 斬(벨참) | 賊(도적적) | 盜(도적도) | 227:역적과 도적을 베어 물리침 |
捕(잡을포) | 獲(얻을획) | 叛(배반할반) | 亡(망할망없을무) | 228:배반하고 도망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
布(베포) | 射(쏠사) | 僚(벗료) | 丸(알환) | 229: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 |
嵇(산이름혜) | 琴(거문고금) | 阮(악기완) | 嘯(휘파람소) | 230:위국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恬(편안념) | 筆(붓필) | 倫(인륜륜) | 紙(종이지) | 231:진국 봉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 채윤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다 |
鈞(고를균) | 巧(공교할교) | 任(맡길임) | 釣(낚시조) | 232:위국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
釋(놓을석) | 紛(어지러울분) | 利(이로울날카로울리) | 俗(풍속속) | 233:이상 팔인의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 |
竝(아우를병) | 皆(다개) | 佳(아름다울가) | 妙(묘할묘) | 234: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毛(털모) | 施(베풀시) | 淑(맑을숙) | 姿(모양자) | 235:모는 오의 모타라는 여자이고 시는 월의 시라는 여자인데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
工(장인공) | 嚬 (찡그릴빈) | 姸(고울연) | 笑(웃을소) | 236:이 두 미인의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웠다 |
年(해년) | 矢(화살시) | 每(매양매) | 催(재촉최) | 237: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즉 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
曦(햇빛희) | 暉(빛날휘) | 朗(밝을랑) | 耀(빛날요) | 238:태양 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
璇(구슬선) | 璣(구슬기) | 懸(달현) | 斡(빙빙돌알) | 239: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고 그 기구가 높이 걸려 도는 것을 말한다 |
晦(그믐회) | 魄(넋백) | 環(고리환) | 照(비칠조) | 240:달이 고리와 같이 돌며 천지를 비치는 것을 말한다 |
指(손가락지 | 薪(섶나무신) | 修(닦을수) | 祐(복우) | 241:불타는 나무와 같이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 |
永(길영) | 綏(편안수) | 吉(길할길) | 韶(아름다울소) | 242: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 |
矩(법구) | 步(걸음보) | 引(끌인) | 領(거느릴령) | 243:걸음을 바로 걷고 따라서 얼굴도 바르니 위의가 당당하다. |
俯(굽을부) | 仰(우러를앙) | 廊(행랑랑) | 廟(사당묘) | 244:항상 남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키라 |
束(묶을속) | 帶(띠대) | 矜(자랑긍) | 莊(씩씩할장) | 245: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는다 |
徘(배회배) | 徊(배회회) | 瞻(쳐다볼첨) | 眺(바라볼조) | 246:같은 장소를 배회하며 선후를 보는 모양이다 |
孤(외로울고) | 陋(더러울루) | 寡(적을과) | 聞(들을문) | 247:하등의 식견도 재능도 없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
愚(어리석을우) | 蒙(어릴몽) | 等(등급등) | 誚(꾸짖을초) | 248: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
謂(이를위) | 語(말씀어) | 助(도울조) | 者(놈자) | 249: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 즉 다음 글자이다 |
焉(어찌언) | 哉(어조사재) | 乎(어조사호) | 也(어조사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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