始祖 : 河拱辰(하공진)
始祖 河拱辰은 高麗 顯宗 때 尙書工部侍郞(상서공부시랑)을 지내고 平章事(평장사)에 追贈되었다.그는 晉州 出生으로,1010年(顯宗 1年)江華 交涉使로 敵陣에 들어 갔다가 契丹軍(거란군)에게 잡혀갔다가 遼(요)나라 王 聖宗(성종)의 回游(회유)를 받았으나 끝까지 屈服(굴복)하지 않고 죽었다. 晉州河氏는 그 系統이 뚜렷하지 않은 大略 3派로 分派된다.
[侍郞公派(시랑공파)]
河拱辰(하공진)을 始祖로 하며 河拱辰, 河則忠(하측충), 河卓回(하탁회),河挺才(하정재), 河南秀(하남수), 河邵(하소),河富深(하부심), 河湜(하식)으로 되어 있으며,朝鮮의 開國功臣이며 太宗 때 領議政을 지낸 河崙(하륜), 文忠公)이 그 後孫이다.
[司直公派(사직공파)]
高麗 定宗 때 社稷(사직)을 지낸 河珍(하진)을 始祖로 하며 河珍,河永尙(하영상),河孟恭(하맹공), 河元慶(하원경), 河白富(하백부),河義(하의),河保(하보(하보),河直義(하직의)로 되어 있으며,世宗 때 領議政을 지낸 河演(하연)은 河崙과 서로 交分이 두터웠던,같은 時代의 政承이었으나 서로 系譜(계보)를 詳考(상고)할 길이 없었던 것 같다.
[丹溪公派(단계공파)] - 丹溪(단계)河氏
高麗 때 主簿를 지낸 河成(하성)을 始祖로 하며 河成, 河希甫(하희보
), 河公正(하공정), 河玄(하현), 河胤(하윤), 河之伯(하지백),河澹(하담)으로 되어 있으며, 死六臣(사육신)의 한 사람인 丹溪 河緯地(하위지)의 집안이다.흔히 丹溪 河氏로 알려져 있으며 河澹은 河緯地의 父親이다.
晉州河氏가 本貫을 晉州로 한것은 河拱辰의 11世孫인 河崙이 晉山府院君에 追封되고,河辰(司直公派)의 9世孫 河摺이 晉川府院君에,10世孫 河允源(하윤원)이 晉山府院君에 封해졌기 때문으로 알려져있다.(晉山, 晉川은 모두 晉州의 別號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