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70은 從心이라 부른다
나이를 말할 때 공자의 논어 위정(爲政) 4장을 보면 15세는 학문에 뜻을 둔다 하여 지학(志學), 20세는 비교적 젊은 나이라 하여 약관(弱冠), 30세는 뜻을 세우는 나이라 하여 이립(而立), 40세는 사물의 이치를 터득하고 세상일에 흔들리지 않을 나이라 하여 불혹(不惑), 50세는 하늘의 뜻을 안다 하여 지천명(知天命), 60세는 천지만물의 이치에 통달하고 듣는대로 모두 이해한다 하여 이순(耳順)이라고 부른다. 그러면 70은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70은 흔히 고희(古稀)라고 부르는데 이는 당나라 시인 두보(杜甫)의 곡강시(曲江詩)에서 유래된 말이다. 조정에서 돌아와 하루하루 춘의를 잡혀[朝回日日典春衣], 공자가 천하를 주유할 때 채나라 국경을 지나다 뽕을 따는 두 여인을 보았는데, 동쪽에서 뽕 따는 여인은 얼굴이 구슬처럼 예뻤고, 서쪽에서 뽕 따는 여인은 곰보처럼 얽었다.
채나라 국경에서 포졸에게 잡힌다.
구슬들을 명주실로 한번에 꿰어보라고 한다.
할 수없이 자신을 '건순노치 칠일절양지상'이라 했던 여인에게 제자를 보낸다.
여인은 말없이 양피지에 글자를 적어준다. '밀의사(蜜蟻絲)'. 글귀를 받은 공자가 탄복하며 꿀과 실과 개미 한 마리를 잡아오게 하여, 개미 뒷다리에 명주실을 묶어 놓고 구슬구멍에 꿀을 발라 뒀더니 하룻밤 새 개미가 구슬을 다 꿰어 놓았는지라 그날은 공자가 밥 한 끼 못 먹고 굶은 지 바로 칠일째 되는 날이었더라.....
자신의 오만방자함과 어리석음을 깊이 뉘우친 공자는 또 다른 의문을 가진다. 왜? 구멍이 다섯도 일곱도 아닌, 아홉 개 뚤린 구슬을 나에게 주었을까?
규범에 어긋나는 일이 없었다하여.....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欲 不踰矩)라는 것이다.
60세가 넘으면 Senior Citizen이라고 부른데 우리나라에서 65세가 되면 경로우대하듯 여러 면에서 우대를 한다. 淸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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