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에서 밀양북춤과 교방소반춤 함께 공연.
영남춤의 맥을 이어가면서 이 시대의 남녀춤꾼이
한 무대에서 한국의 춤으로 흥과 멋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10일 오후 7시 30분 안동문화예술의 전당 백조홀에서
하용부의 밀양북춤과 박경랑의 교반소반춤 그리고
두 사람이 춤으로 맺어준 도반(道半) 이야기 등
한 시간에 걸친 공연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날 국악해설가 겸 국악이론가로 우리나라에서
독보적인 존재 최종민 교수(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서울시 문화재위원)는 "경상도에서 춤을 제일 잘 추는
남여 춤꾼이 왔다"고 소개 한 후에 무대가 바뀔때마다
조근조근 알기쉽게 해설을 하였다.
중요무형문화재 제68호(밀양백중놀이) 예능보유자인
하용부의 밀양북춤은 증조부(하성옥 옹)때부터 4대째
이어져온 춤 내림의 그 끼로 특별히 만들어진 자세가
아니고 북을치느라 자신도 모르게 만들어진 자세로
저절로 춤을 추게 되는 것이다.
박경랑의 교방소반춤은 옛날 교방에서 추어지던
즉흥무의 일종을 재현한 것이다.
소품으로 접시를 머리에 이고 추는 아주 고난이도의
춤으로 높은 집중력이 요구되며 오랜 숙련이 없으면
절대로 소화해 낼 수 없는 춤을 추었다.
이날 반주는 노름마치 김주홍 단장과 단원들이 했는데
일본에서 6개월 동안 공연을 하다가 반주를 맡게
되었다.
김 단장은 애절한 목소리로 자식을 고이고이 기르는
대목에선 눈물이 날 지경으로 가슴이 뭉클했다.
춤이 맺어준 하용부, 박경랑 두 도반은 (1) 열아홉 순정
(2) 울어 (3) 사랑이여 라는 우리에게 익숙한 대중성
음악 3곡이 차례로 은은히 흘러 나올때 박경랑은 빨간
장미 다섯 송이를 손에 들고 하용부와 함께 춤 무대가
이루어 졌는데 마치 황홀감에 빠져 빨려들어가는
기분이었다.
춤이 끝나자 관객들은 모두 자리에 일어나서 힘찬
박수를 보냈다.
춤 무대가 끝나고 두 사람은 춤 도반이 된 이유에서
하용부의 조부님이 돌아가셔서 밀양에서 장례를 치룰때
박경랑씨가 비가 내리는데도 불구하고 노천에서 살풀이
춤을 추었을때 상주와 문상객들이 울어서 "땅도 울고
하늘도 울었다"는 인연으로 같은 시대를 춤꾼으로
살아가는 동반자라는 것이다.
최 교수는 공연에 앞서 관객수가 적은 것을 의식해서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하는 북한도 공연문화가 발달되어
공연을 보는데 하물며 안동에서 공연을해도 공연문화에
열의가 없어서 안타깝기 그지 없다"며 몹시 서원함을
표시하기도 했다.
한편 다음달 공연은 11월 7일 오후 7시 30분 백조홀에서
당대 최고의 대금 연주자 이생강 선생의 대금연주를 한다.
안동문화예술의 전당 백조홀.
박경랑 & 하용부 선전물이 에술의 전당에있다.
예술의 전당내 TV에서도 도반 선전물이 나오고있다.
안동하회별신굿탈놀이 이상호 인간문화재(왼쪽)도 춤 공연을 보러왔다.
민홍기 학장 (오른쪽분).
백조홀 입구.
우리나라 국악해설가로 국보적인 존재인 최종민 교수가 공연장에 왔다.
최 교수는 천세장씨와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다.
공연장에서 일행들.
해설을 하고있는 최종민 교수.
노름마치 단원들이 반주를 하고있다.
밀양북춤을 추고있는 하용부 예능보유자(중요무형문화재 제68호).
북을 벗어놓고 신명나게 즉흥적으로 춤을 추고있는 하용부 예능보유자.
머리에 접시를 이고 춤을 추고있는 박경랑씨.
두 사람이 춤이 맺어준 도반에 관하여 문의하고있는 최 교수.
노름마치 김주홍 단장이 애절한 목소리로 부모의 은공을 노래하고있다.
'사랑이여' 등 대중성 음악 세 곡이 흘러나오면서 두 사람이 춤을 추고있다.
관객들은 두 사람 춤에 홀딱 반해버려 박수가 그칠줄 몰랐다.
춤 공연이 끝나자 최 교수가 이야기를 하고있다.
박경랑씨는 공연이 끝나자 분장실 앞에서 포즈를 취해주었다.
국보적인 국악해설가 최종민 교수와 박경랑씨도 사진포즈를 취해주었다.
하용부(왼쪽 두번째분). 박경랑과 함께 우리 일행도 기념사진을 찍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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