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 9

한국 최고의 축제, 2024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개최

우리나라 최고의 축제인 이 9월 27일부터10월 6일까지 10일간 안동탈춤공원과 구 안동역 원도심 일원에서 펼쳐진다.한국정신문화재단이 주최.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국가유산청, 경북도,안동시가  후원하는 이번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올해로 28회를 맞이한다.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문화의 춤"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탈춤은지난 9월 26일 오후 7시 탈춤공원 및 구 안동역 매인무대에서 축하공연을화려하게 펼쳤다.한국국제탈춤은 한국의 정서를 고스란히 간직한 한국탈춤 13개 팀과 외국탈춤 23개국 29개팀이 참가, 출연한다. 우리나라 참가팀은 안동의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비롯하여 봉산탈춤, 양주별산대,통영오광대, 동래야류, 강릉관노가면극, 수영야류, 가산오광대, 강령탈춤,은율탈춤, 북청사자놀음, 송파산대놀이, ..

각종행사 2024.09.29

2024 갑진년 태사묘 추향대제 봉행 (2)

헌관, 집례, 축관들은 관복(冠服)으로 갈아입고 참제원들은 도포(道袍)와유건(儒巾)을, 일반인들은 평상복을 입고 비가 내리는 가운데 김수원찬자(贊者)의 창홀(唱笏)에 따라 헌관, 축관들은 태사묘우에서 참제원들은숭보당 마루위에서 엄숙하게 봉행하였다.비가 오는 가운데 추향제를 봉행하면서 진행과정이 다소 매끄럽지 못한점이 많이 노출되기도 했다. 태사묘 숭보당(崇報堂) 마루위에서 음복례(飮福禮)가 끝나자 초헌관을맡았던 김시년 도유사(都有司)는 인사말에서 "나는 경북 예천군에 살고있으며 우중에 수고 많았으며 앞으로 잘 부탁한다"고 말했다.장우진 태사묘관리위원장은 "비가 오는데 수고가 많았으며 지난 3월위원장으로 맡은 이후 누(累) 되지 않도록  열심히 일하겠다"고 다짐했으며권순길 태사묘사무국장은 "우중에 고생이 ..

각종행사 2024.09.21

2024 갑진년 태사묘 추향대제 봉행 (1)

안동태사묘관리위원회(위원장 장우진)가 주최하는 "2024 갑진년(甲辰年)태사묘(太師廟) 추향대제(秋享大祭)"가 9월 20일(음력 8월 18일 中丁日)오전 10시 안동시 태사길(북문동) 태사묘우(太師廟宇)에서 안동권씨,안동김씨, 안동장씨 등 삼성(三姓)의 참제원(參祭員)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봉행(奉行)하였다. 추석 연휴가 끼었는데다 오늘 비가 온다는 예보로 예년에 비해 참제원이절반 밖에 참석하지 않았다.최근 안동지방에는 33도의 폭염이 계속되다가 이날 오전부터 가을 비가내리기 시작하여 태사묘우 바같 행사는 취소하고 태사묘우 안 행사는종전대로 진행하였다. 권오신 안동권씨좌윤공파회장, 권오식 부회장 등 좌윤공파 임원들이포항, 경주에서 대거 참가하였으며 권오익 대종회 안동사무국장,김동량 대한노인회..

각종행사 2024.09.21

추석 맞아 봉화 축서사에서 조상 님을 위한 예불 올려

추석을 맞아 조상님 위패(位牌)를 모셔 놓은 봉화 축서사(鷲棲寺)를 찾아 참배하였다.추석날인 9월 17일 오전 8시 나는 집사람과 함께 안동을 출발, 1시간만에 봉화 축서사에 도착, 대웅전(大雄殿), 보광전(普光殿), 삼존불상(三尊佛像)을 참배하였다. 오전 10시 30분부터 축서사 신도의 조상님 위패를 모셔놓은 보탑성전(寶塔聖殿)에 무여(無如) 큰스님을 비롯하여 혜안 예불스님 등 15명의스님과 150여명의 신도들이 조상님을 위한 축원 예불을 하였다.12시쯤 예불을 마친 신도들은 공양간에 가서 점심공양을 하였는데귀하고 귀한 송이버섯 국과 비빔밥, 조그마한 플라스틱 통에 여러가지색갈의 떡을 잘라 넣은 떡 1통씩 선물로 나누어 주었다.올 여름에는 폭염이 계속되는 바람에 송이버섯이 흉작을 보여 추석때도송이버섯을..

나의 이야기 2024.09.18

안동일선산악회,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만휴정 탐방

안동일선산악회원는 9월 8일 용담사 참배에 이어 만휴정(晩休亭)을 다녀왔다.안동시 길안면 묵계리에 자리잡고 있는 만휴정은 폭염이 내려쬐는 무더운 날씨인데도 불구하고 젊은 연인들이나 가족들이 많이 방문하였다.몇년 전 이곳을 방문했을 때는 입장료를 받지 않았으나 지금은 일반인 2천원,어린이(초등생) 1천원, 안동시민 1천원씩 받고 있으며 경로인은 무료이다. 만휴정 주차장 입구에서 진입로를 따라 들어갔다.500m 걸어가니 만휴정에 도착, 외나무다리를 건너 만휴정에 들어가서주변 경치를 감상했다.이곳은 미스터 션샤인의 촬영지이기도 하다.최근 폭염이 계속되고 가믐이 이어지자 반석위로 흐르는 물이 바짝말라 버려 송암폭포의 위용도 볼 수 없어서 아쉽기만 하다. 만휴정(경북도 문화재자료 제173호)은 조선 전기의 문신 ..

나의 이야기 2024.09.16

2024년 안동권씨능우회 9월 격월 회의 개최

안동권씨능우회(회장 권오직) 주최 '2024년 9월 격월 회의'가 9월 10일오후 6시 30분 안동시 운안동 364 '제비원축산가든'에서 개최하였다.권영호 사무국장의 사회에 따라 시조 묘소 망배, 상읍례, 회장 인사순으로 이어졌다.권오직 회장은 인사말에서 "회원들은 무더운 여름을 지내느라 고생이많았으며 추석이 다가오자 벌초 때문에 전 회원 33명 가운데 절반이조금 넘는 17명이 참석하여 다소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사무국장의 경과보고에서 지난 7월 27일 오후 5시 30분 두리원웨딩홀 5층 베리타홀에서 능곡회 창립기념 및 신, 구 회장 이취임식에능우회원 15명이 참석하는 등 2건을 보고했다.지난해까지 능곡회원으로 있던 3명이 나이 제한으로 이날 능우회에입회하였다.이로써 전 회원 33명인 능우회원이 36..

각종행사 2024.09.12

안동 일선산악회원 산 대신 절 찾아 참배

안동 일선산악회 회원들은 오랜만에 사찰을 방문, 참배를 하였다.9월 8일 오전 9시 안동영호초등학교 앞에 모인 회원들은 자가용을타고 안동시 길안면 금곡리에 위치하고 있는 용담사(龍潭寺)와 용담폭포를구경하기 위해 현장에 갔으나 용담폭포는 가는데 불편이 많아서포기하고 용담사만 참배하였다. 이번 여름은 어느 해보다 무더위와 폭염이 계속되는 바람에 지난 7, 8 두 달은 집에서 쉬다가 9월에 들어서면서 움직이기 시작했다.그것도 산이 아닌 절을 찾았다.나이가 들면서 가급적 위험한 곳은 지양하고 걷기 쉬운 곳을찾게 된다.용담사 대웅전을 참배한후 절을 한바퀴 돌아보았다.절 규모는 작지만 시내와 거리가 그리 멀지않고 주변이 아담하여신도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안동사회에서 이름이 널리 알려진 국회의원를 역임한 김노..

나의 이야기 2024.09.12

안동종친회, 권기창 안동시장 초청 특강 개최

안동권씨안동종친회(회장 권철환) 주최 "권기창 안동시장 초청 특강"이9월 8일 오후 4시 안동시 안기천로 18(태화동) 안동종친회관 2층 회의실에서원로원, 부회장단, 감사, 자문위원 및 각 단체회장, 총무, 부녀회  등 모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이날 참석한 내빈은 권재주 원로원 의장을 비롯하여 권계동, 권숙동, 권주연세 고문, 권기창 안동시장 부부, 권철환 안동종친회장, 권기덕, 권경웅, 권박,권기만, 권오진, 권찬섭, 권정호 원로원 회원, 권오극 전 안동향교 전교, 권정창대종회 제례위원장, 권기수, 귄기택 수석부회장, 권기호, 권중덕 부의장, 권영수감사, 권오익 대종회 안동사무국장, 권광택 경북도의회 의원, 권재웅 총무협의회회장, 손복영 부녀회 회장 등이다. 권기원 사무국장의 사회로 ..

각종행사 2024.09.10

안동권씨안동종친회 원로원 임원 간담회 개최

안동권씨안동종친회 원로원(의장 권재주) 임원들이 오랫만에한자리에 모여 간담회를 개최하였다.8월 31일 낮 12시 안동시 광명로6 (옥동)에 위치하고 있는 '하임'에모여 점심 식사를 하면서 간담회를 가졌는데 이날 참석한 임원은권재주 원로원 의장을 비롯하여 권계동, 권숙동 두 고문, 권철환 안동종친회장, 권중덕 부의장, 권영수 감사, 권기원 사무국장,권기덕 원로회원, 권오익 대종회 안동사무국장, 권영건 안동권씨종보사보도부장, 이귀화 안동종친회 서무과장 등 11명이다. 권기원 사무국장의 사회에 따라 권철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올 여름은 어느해보다 폭염이 길어 처서(處暑)가 지났는데도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진작 원로원 임원들을 한자리에 모시고점심을 같이 하면서 좋은 이야기를 듣고 싶었으나 무더위 때문에다소 ..

각종행사 2024.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