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14

2024년 디지털 배움터, 역량 강화 및 체험 한 마당

보이스피싱으로 주민들의 피해가 크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 위험 자동 차단이나 보이스피싱 예방 앱을 설치하도록 적극 독려하고 있다. 안동시내서 핸드폰 활용법을 배우고 있는 디지털 배움터 회원 100여명은안동시근로자종합복지관 2층 대회의실에서 동영상이나 슬라이드를 통해특강을 접할 기회를 가졌다.10월 25일 오후 1시 안동시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체험 한마당>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권종대 강사가 보이스피싱에 따른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슬라이드와 동영상을 통해 특강을 하였다. 해마다 보이스피싱으로 전국의 주민들이 수 천억 원의 피해를 입고 있다고지적,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보안위험 자동차단이나 예방 앱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작년 한 해 동안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입은 액수는 무려 1천9백65억원이다...

각종행사 2024.10.29

안동청년유도회 부호장공파 일원정에서 순회 강좌 개최 (2)

일원정은 乙亥年(1935) 국담(菊潭) 권태연(權台淵)를 비롯하여우현(禹炫), 중호(重鎬), 중림(重林) 등 네 분께서 주축이 되어"친목돈종(親睦敦宗)하는 데는계(契)만 한 것이 없고 계 보다는파조를 추모하는 파친 간 화합되는 정자계(亭子契)만 한 것이 없다"고 해서 안동시 태화동 어가곡에 정자를 창건, 일원정이라고현액(懸額)하였다.정자는 중수한지 70년이 지나자 건물이 퇴락하고 누수가 되어지난 2007년 5월에 중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부호장공파 임원들은 누대정 발표자 남재주 한국국학진흥원전임연구원의 연구 발표에 따라 "지금까지 일원정의 주련,시판 등의 내용을 정확하게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어 고맙기그지 없다"며 고마워 했다. 1987년 창립한 안동청년유도회는 현재 회원 130여명이 있으며지난 ..

각종행사 2024.10.28

안동청년유도회, 부호장공파 일원정에서 순회강좌 개최 (1)

안동청년유도회(安東靑年儒道會: 회장 김병상)가 주최하는 "제 91회누대정(樓臺亭)순회강좌"가 안동권씨부호장공파 일원정(一源亭)에서개최하였다.10월 26일 오후 3시 청년유도회 측에선 김병상 회장을 비롯하여강일호 성균관부관장, 유한정 전 경북청년유도회장, 박관우 전 안동청년유도회장, 박치선 안동시 의원, 유도회원 30여명이 참석하였다.부호장공파에선 권헌종 회장을 비롯하여 파종회장을 역임했던권병균, 권영건, 권주연 3명의 고문, 권오인 도유사, 권중대 부회장, 임원 6명, 권태욱 사무국장 등 12명이다. 이날 이임태 누대정순회강좌위원장 사회로 진행된 행사에서 임성국 안동일직초등학교 교감이 일원정 마루위에서 낙동강을바라보면서 대금으로 "엄마야 누나야 강변살자" 홀로 아리랑""아리랑" 등 4곡을 멋있게 연주한 ..

각종행사 2024.10.27

2024 부정공파 정기총회 및 파조 추향제 봉행 (2)

정기총회를 마친 자리에서 분정례(分定禮)를 시작하였다.권재규 감사가 글을 쓰고 초헌관 권오춘(權五瑃), 아헌관 권영호(權寧鎬),종헌관 권두찬(權斗燦), 분헌관 권수원(權銖源), 축관 권유달(權有達), 분축권재규(權在奎), 찬자 권순박(權純博)씨가 각각 담당하였다.부정공파는 지난해 선조(先祖) 11세(世)부터 16세(世)까지 내외분의단소(壇所)를 설치, 제사를 봉행하기로 하고 분정때 분헌관(分獻官)과분축관(分祝官)를 선임하기로 하였다. 분정례를 마친 헌관 및 참제원들은 눌곡재사에서 음복례(飮福禮)를한 후 헌관 3명은 남색 제복(祭服)에 갓을 쓰고, 참제원(參祭員)들은도포(道袍)와 유건(儒巾)을 쓰고, 평상복을 입은 제관들은 제수차(祭需車)가제물을 싣고 재사 옆 얕트막한 산에 위치하고 있는 단소로 이동할 때..

각종행사 2024.10.21

2024 부정공파 정기총회 및 파조 추향제 봉행 (1)

안동권씨부정공파(副正公派: 회장 권오춘)는 10월 20일(음력 9월 18일)오전 11시 안동시 와룡면 가야리 눌곡재사(訥谷齋舍)에서 종원 70여명이참석한 가운데 "2024 갑진년 부정공파 정기총회 및 파조 추향제"를 엄숙히봉행(奉行)하였다.어제 저녁까지 가을 비가 내려 걱정했으나 다행히 추향제 날 새벽부터는비가 그처 순조롭게 추향제를 봉행할 수 있었다.안동을 비롯하여 의성군 사촌, 영덕군 영해, 대구, 영천, 충북 보은군 등지에서 종원들이 참석하였다. 권순박 사무국장의 사회에 따라 진행된 이날 추향제는 파조단소 배례,상읍례, 회장 인사, 종손 격려사, 경과보고, 감사보고, 결산보고, 2025년예산심의, 임원개선, 기타 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하였다.권오춘 파종회장은 인사말에서 "3년간 회장직을 맡아 열심히..

각종행사 2024.10.20

안동JC특우회, 2024 하반기 원로회원 간담회 개최

안동청년회의소(JC) 특우회(特友會: 회장 유수호) 주최 "2024년 하반기원로회원 간담회"가 10월 15일 오후 6시 안동시 제비원로(당북동)'부창한정식' 식당에서 회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간담회에서 이번 같이 많은 회원이 참석하기는 처음인데 종전에는20 - 30여명이 참석하였다. 김병찬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 유수호 회장은인사말에서 "오늘 많은 회원들이 참석하여 주어서 대단히 고맙다"고말했다.회장 인사말이 끝나자 소고기 육회, 돼지고기, 문어, 잡채, 부침개 등 많은 음식이 들어오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저녁 식사를 하였다.식사 도중 김봉현 원로회원담당분과위원장과 정동호 전 안동시장 등두 회원이 건배 제의를 하면서 우정과 건강을 다짐했다.이 자리에서 배재일 회원은..

각종행사 2024.10.17

조선 시대의 문신. 학자인 월천 조목 선생의 월천서당 방문

국화꽃 전시회를 구경한 회원들은 인근에 있는 월천서당(月川書堂)으로이동했다.넓은 광장에 450년 된 은행나무가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보호수로 지정된 이 은행나무는 높이 20m,  나무둘레 4.5m로 안동시길안면 용계은행나무 보다 수령이 짧아서 나무가 아주 무성하다.회원들은 은행나무를 지나 월천서당으로 갔다.입구 문이 잠겨 있지 않아서 서당으로 들어갔으나 아무도 없었다.서당을 찬찬히 볼 수 있었다.서당 옆에는 팔우정(八友亭)이라는 정자가 신축되어 있다. 월천서당은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학자인 월천(月川) 조목(趙穆)이중종 34년(1539)에 세워 후학을 가르치던 곳이다.조목은 퇴계(退溪) 이황(李滉)의 제자로 명종 7년(1552) 과거에급제하여 여러 관직을 거쳐 공조참판에 이르렀다.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는 ..

나의 이야기 2024.10.16

2024 안동국화축제 컬러풀 테마파크 구경

안동 일선산악회는 10월 월례회로 안동시 도산면 월천길300에자리 잡고 있는 한국문화테마파크에서 열리고 있는 "2024 안동국화축제 컬러풀 테마파크"에 갔다.이 곳은 안동컨벤션센터 맞은편에 자리잡고 있는 곳이다. 전형적인 가을 날씨에 이곳에서 국화꽃 전시를 비롯하여 꽃 만들기 체험, 한복 대여, 선비 체험관, 활 쏘기, 3D 전투, 엄마 까투리 에니매이션 극장 등 10여 가지를 할 수 있다. 회원들은 오미꽃 차를 판매하고 있는 곳을 들렀다.이 가게에는 생강나무 꽃 차를 비롯하여 목련꽃 차, 장미꽃 차,메리골드꽃 차, 국화꽃 차, 매화 차, 구절꽃 차, 겨우살이차,도라지차, 우엉차, 돼지감자차 등 14가지를 판매하고 있었다.우리는 회비로 조그마한 유리통에 넣어 놓은 각종 차, 1개당5천원씩 하는 것을 여섯..

나의 이야기 2024.10.16

2024 갑진년 제 10차 부호장공파 파조 추향제 봉행

안동권씨부호장공파(副戶長公派: 회장 권헌종)는 파조(派祖)  제 10차추향제를 10월 12일(음력 9월 10일) 오전 11시 안동시 어가골길(태화동)일원정(一源亭) 정자에서 참제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고경건하게 봉행(奉行)하였다.최근 농작물 추수기로 농촌 일손이 바빠서 참제원이 적게 참석하였다. 이날 분정례(分定禮)는 권기영(權奇嶸)이 글을 쓰고 초헌관 권기병(權奇柄),아헌관 권오인(權五仁), 종헌관 권영건(權寧健), 축관 권중대(權重大),집례 권기영(權奇嶸)이가 각각 담당하였다.이날 다섯 헌관들은 검은색 제복(祭服)과 갓을 쓰고, 제례위원들은 도포(道袍)와 유건(儒巾)을, 참제원들은 평상복(平常服)에 유건을 쓰고 1시간 30분가량 경건하고 엄숙하게 봉행하였다.권기영 집례가 어려운 한자로 홀기..

각종행사 2024.10.14

안동국제탈춤, 태국 등 3개 국 공연 감상 (4)

경남 창원시 일행이 안동을 방문, 이튿날에는 국제탈춤장에서태국 등 3개 국 탈춤 공연을 감상했다.탈춤 마지막 날인 10월 6일 오전 탈춤장내에 있는 술 酒 캔들"안동에서 한 잔 하겠소?"라는 무인 주점에 들어가 상위에 술을갖다 놓고 술마시는 흉내를 내기도 했다. 우리 일행은 오전 9시 30분부터 탈춤공연장에 입장, 태국, 라트비아,인도네시아 등 3개 국의 탈춤공연을 감상했다.첫 번째 출연국은 태국의 논타부리 민속공연단으로 태국의 전통 가면극 "콘" 공연을 감상했다.두 번째는 인도네시아로 남여 7명으로 구성된 공연단은 관중으로 구경온어린이 2명과 어른 3명 등 모두 5명이 무대위로 올라와서 공연단과 함께 원을 그리며 다같이 춤을 추기도 했다.세 번째 나라는 라트비아의 발비와 알루크네 민속춤 팀으로 라트비아..

각종행사 2024.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