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15

창원시 선박 엔진과 풍력 발전기 생산하는 삼정 견학(4)

봄의 미각인 봄도다리 쑥국으로 점심을 먹은 우리들은 각종 선박 엔진과 풍력 발전기를 생산하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산단2길에 위치하고 있는 "삼정 E&W" 공장을 견학하였다. 창원시 경제인 모임 락우회 최병부 회장이 직접 경영하는 이 공장으로 이동, 최 회장의 안내를 받아 2층 브리핑실에서 방영접 사장으로부터 회사 현황과 생산 제품 등의 설명을 들었다. 이 회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조그마한 볼트와 나트에서부터 무게가 1천톤이나 되는 어마어마한 배 엔진과 그리고 풍력 발전기 등 수 백가지의 제품을 만들고 있다. 각종 배의 엔진은 연간 수 백대를, 풍력은 높이 90-- 150m에 사용되는 발전기를 월 200여대 각각 생산하고 있다. 선박 엔진은 쇠 에다 닉켈을 합금, 쇳덩어리를 깎고 깎아 피스톤 엔진을 ..

나의 이야기 2024.03.30

바다와 맞닿은 아름다운 곳에서 점심을 (3)

국립 마산병원을 둘러본 우리 일행들은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하여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회진로에 위치하고 있는 '산밭골 횟집' 으로 이동했다. 우리들은 작년 3월 21일 락우회 초청으로 이 횟집에 와서 점심을 먹은 적이 있어서 친근감을 더해 주고 있다. 넓은 잔디밭에 수백년 된 소나무 밑에 벤치가 설치되어 있고 특히 바다와 맞닿아 있어서 경치가 마치 한폭의 그림같이 아름답다. 우리 일행 8명과 락우회원 11명 등 모두 20여명이 식탁을 중심으로 마주 보고 앉았다. 이 자리에서 강재현 변호사는 마산인의 기질과 특성, 지형 조건 등을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또 첫 모습을 선보인 박중희씨가 소개되었다. 안동시 서후면 성곡리가 고향인 박중희씨는 오래전 경찰에 투신, 경무관으로 창원중부경찰서장을 역임하는 등 주..

나의 이야기 2024.03.29

국립 마산병원에서 왕년의 한상일 가수 만나 (2)

결핵은 열악한 위생 환경과 부족한 영양 상태에서 발행했다면 오늘날의 결핵은 운동부족과 무리한 다이어트, 햇빛이 부족한 실내 환경과 군집생활,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의 악화와 관련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결핵 실태는 OECD 국가 중 결핵 발생률 1위, 사망률 3위로 불명예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결핵 발생률과 유병률을 50명 이하로 감소시키기 위해 공격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우리 일행은 '햇살누리관'을 나와서 황수희 병원장의 안내를 받아 음성병동을 돌아 보았다. 환자는 만나볼 수 없었으나 병실과 주변환경이 깨끗하고 정리정돈이 잘되어 있어서 편안하게 볼 수 있었다. 기후, 공기, 물, 산림대 등 요양에 필수적인 자연환경 조건을 갖춘 마산병원은 약 16만평의 부지에 8개 병동 512병상을 ..

나의 이야기 2024.03.28

우리 일행들 경남 창원시 국립마산병원 방문 (1)

우리 일행은 경남 창원시에 위치하고 있는 질병관리청국립마산병원을 방문, 병원 일대를 둘러 보면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일행 8명은 지난 3월 21일 오전 8시 30분 대절한 봉고차로 안동을 출발, 2시간 30분에 걸쳐서 창원에 있는 질병관리청국립마산병원에 도착했다. 이 병원 황수희 병원장과 최무걸 회장, 가수 한상일씨, 강재현 변호사 겸 (주)합포문화동호회 이사장, 김흥수 전 창원구청장 등이 우리 일행을 반갑게 맞아 주었다. 우리가 이 병원을 방문한 것은 창원시 경제인 모임인 락우회(회장 최병부) 초청으로 오게 된 것. 병원 이세영 직원의 사회에 따라 황수희 병원장, 강재현 변호사, 가수 한상일, 정동호 전 안동시장 등 4명이 돌아가면서 인사말과 축사를 하였다. 병원 2층에 있는 '햇살누리관'에서 병원에..

나의 이야기 2024.03.28

안동권씨부녀봉사대 발대식 처음 가져

안동종친회(회장 권철환) 주최 '안동권씨부녀봉사대 발대식'이 3월 25일 오전 11시 안동시 남선면 기느리길 '농촌애'에서 여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 안동종친회 관내 24개 읍, 면, 동 가운데 부녀회가 조직된 지역은 많지만 안동종친회가 부녀회를 조직하기는 종친회 생긴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안동종친회가 부녀회를 조직한 것은 딸들과 며느리 화합은 물론, 오는 5월 4일 안동권씨전국체육대회가 안동에서 개최됨으로 행사 준비동안 부족한 일손을 도와주고 행사 당일 권문의 모범이 되고 나이 많은 어른들을 안내하는 등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이날 권철환 안동종친회장을 비롯하여 권기익 안동시의회 의장, 권광택 경북도 의원, 권기택 안동종친회 수석부회장, 김동학 사무국장(김형동 국회의원), 권기창..

각종행사 2024.03.25

2024 갑진년 태사묘 춘향대제 봉행 (2)

음복례(飮福禮)가 끝나자 김두선 사무국장의 사회로 숭보당에서 '2024년도 태사묘대당회의'를 개최하였다. 회의는 도유사(都有司) 인사, 위원장 인사, 경과보고, 감사보고, 자산보고, 2023년 결산보고, 2024년도 예산안, 기타 토의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초헌관을 맡았던 권경웅(안동원로원 회원) 도유사는 인사말에서 "여러분의 덕분으로 오늘 춘향대제를 대가없이 행사를 잘 치러주어 대단히 고맙다"고 말했으며 권정창 태사묘관리위원장은 "날씨도 청명하지 않은데 여러분이 협조해주어서 대단히 고맙다"고 말하고 "3년 간 관위원장으로 있으면서 주사(廚舍)와 차전각(車戰閣) 뒤편 담장을 각각 보수하는 등 태사묘 내의 각종 사업을 마무리 했는데 이는 여러분의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국한 감사의 감사..

각종행사 2024.03.25

2024 갑진년 태사묘 춘향대제 봉행 (1)

안동태사묘관리위원회(위원장 권정창)가 주관하는 '2024 갑진년(甲辰年) 태사묘(太師廟) 춘향대제(春享大祭)'가 3월 24일(음력 2월 15일 中丁日) 오전 10시 안동시 태사길(북문동) 태사묘우(太師廟宇)에서 안동권씨, 안동김씨, 안동장씨 등 삼성(三姓)의 참제원(參祭員)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봉행(奉行)하였다. 안동지방은 이날 오전부터 그름이 낀 흐린 날씨가 계속되고 영상의 기온이 유지되는 바람에 코로나 이후 가장 많은 참제원들이 참석하였다. 권정창 태사묘관리위원장의 3년 임기가 올해 끝이 남으로 같은 파(派)의 권오신 좌윤공파 회장, 권오식 부회장 등 임원들이 경주, 포항에서 대거 참가하였으며 권철환 안동종친회장, 권기수 별장공파 회장, 권기갑 성균관 부원장, 권오익 대종회 안동사무국장..

각종행사 2024.03.24

2024년 안동권씨원로원 정기총회 개최

2024년 안동권씨원로원(元老院: 의장 권재주) 정기총회가 3월 22일 오후 11시 안동권씨 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원로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 이날 권재주 원로원 의장을 비롯하여 권계동, 권주연 고문, 권철환 안동종친회장, 권오극 전 안동향교 전교, 권정호 동정공파 회장, 권중덕 전 시중공파 회장, 권기만 전 정조공파 회장, 권오익 대종회 안동사무국장, 만 80세 이상 원로원 회원, 권기창 안동시장 부인이 참석하였다. 안동시장 부인은 올 들어 원로원 어른들을 처음 뵙는다며 단상 위로 올라가 큰절을 하면서 인사를 하였다. 권기원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국민의례, 시조 묘소 망배, 상읍례, 회장인사, 축사, 경과보고 및 감사보고, 2023년도 결산보고, 기타토의 등의 순으로 ..

각종행사 2024.03.22

2024년 정조공파 정기총회 성대히 개최

안동권씨 정조공파(正朝公派: 회장 권순복)는 3월 17일 오전 11시 안동시 중앙로54 광석빌딩 4층 파종회 회의실에서 역대 파종회장을 역임했던 권기만, 권오탁, 권기룡 등 3명의 고문, 권기창 안동시장 부부, 원로회원, 종원(宗員)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정조공파 정기총회'를 성대하게 개최하였다. 이날 총회는 권오길 사무국장의 사회로 국민의례, 시조님 파조님에 대한 배례, 상읍례, 회장 인사, 경과보고, 감사보고, 의안 심의, 기타 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권순복 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한 해는 경로화합잔치, 유적지 답사, 16명에게 장학금 지급, 8명에게 출산 장려금을 드렸으며 연말에는 청장년부 주관으로 송년의 밤 행사를 치루었다"고 회고 하고 "올해는 족보를 디지털화하고 수..

각종행사 2024.03.18

제 33회 안동권씨청, 장년회 전국체육대회 개소식 개최 (2)

권태형 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능곡회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선조님의 얼을 받들어 한마음 한뜻으로 이번 전국체육대회를 능곡회와 능우회가 준비하고 있으며 부족하고 모자라는 점이 있드라도 너그럽게 봐주시고 권문 화합의 축제를 위하여 능곡회가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권중근 파종회장협의회 회장은 축사에서 "전국체육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능곡회원들의 수고가 많은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권철환 종친회장은 축사에서 "전국 종친회를 살리고 청년을 모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회가 안동능곡회"라고 칭찬한 후 "안동능곡회는 제 1회와 제 13회에 이어 20년 만에 제 33회 전국대회를 안동에서 세 번째 개최하는데 다른 지역과 다르게 안동에서 개최하니 자부심과 긍지를 갖도록 행사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

각종행사 2024.03.17